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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민희 (강원대)
저널정보
동악어문학회 동악어문학 동악어문학 제83집
발행연도
2021.2
수록면
129 - 170 (42page)
DOI
10.25150/dongak.2021..83.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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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18-19세기 미국 내 세책(貰冊, 도서대여) 문화와 세책 독서의 형성 및 발달 양상을 탐구하고, 이를 한국의 경우와 비교하면서 세책 독서의 문학사회학적 의미를 고찰하고자 했다.
세책은 고객(독자)의 도서 ‘선택-대여-기간 내 독서-반납’ 과정으로 이루어진다. 그리고 세책 독서는 일반 독자들이 세책점을 통해 저렴한 가격의 책을 다수선택해 빌려 읽는, 일체의 행위를 뜻한다. 신용에 의한 책의 대출과 반납, 그리고 규칙에 기초한 상거래가 세책 영업을 가능케 한 기본 요소다. 일반인 독자가 중심이 된 세책 독서가 한국은 물론, 유럽 여러 나라와 미국에서 공히 18세기 이후에 나타났다. 한국에서는 세책점을 처음부터 책을 상품으로 여겨 거래하는 ‘가게(상점)’로 인식했다면, 미국과 유럽에서는 사교와 지식 공유를 목적으로 한 유료 대출 ‘도서관’ 개념에서 출발해 점차 일반 세책점 개념으로 변모했다.
한국에서는 세책점 등장 이전에 서적행상에 의한 유통이 일반적이었다. 이에 반해 미국에서는 상업적 유료 도서관(commercial circulating library)이라 불린세책점이 등장하기 이전에 이미 회원제 구독 도서관(subscription library)이 발달했다. 일정한 자격을 갖춘 이들만 회비를 내고 책을 빌려 읽던 회원제 구독 도서관은 상층 독자들을 위한 독서 동호인 모임(독서클럽) 성격이 강했다. 이것이 세책점의 등장으로 일반 독자라도 누구나 저렴한 대여료를 내고 다수의 책(특히 소설책)을 빌려 읽을 수 있는 것으로 변모해 갔다.
미국에서는 1762년 동부 아나폴리스에서 처음 세책점이 세워진 이후, 구독 도서관과 경쟁하면서 독립전쟁을 거친 후 세책 독서가 급속도로 확대되었다. 미국내 세책 독서는 여성 독자의 증가와 식자율을 높였고, 책의 생산과 소비, 유통 발달을 이끌었다. 그리고 일반 독자 다수가 향유 가능한 공익적 재화의 역할을 했다. 또한 오락을 목적으로 한 소설 독서를 견인했다. 특별히 신문 광고 및 카탈로그(도서목록) 제작 등 세책 독서 홍보가 발달했다. 한국의 경우, 도서관 ․ 서점 등이 발달하지 못한 상태에서 세책 독서가 이루어진 것이 특징적이다. 정치적 통제 또는 자기 검열 등의 특수한 조건 하에서도 미국에서 보이는 여러 세책 독서 양상과 유사한 점이 많다. 18-19세기 세책 독서는 한국과 세계 곳곳에서 공통적으로 나타난 보편적 문화 현상의 하나였다.

목차

국문초록
1. 들어가며
2. 미국 세책 독서문화의 형성
3. 미국 세책 독서 및 세책 문화 발달의 문학사회학적 의미
4. 나오며
Abstract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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