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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이민희 (강원대학교)
저널정보
열상고전연구회 열상고전연구 열상고전연구 제58호
발행연도
2017.8
수록면
87 - 137 (51page)
DOI
10.15859/yscs..58.201708.8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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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전 세계 세책 문화의 특징을 밝히고자 한 시론에 해당한다. 세책(貰冊)을 하나의 문화현상으로 파악하고 세책 문화사가 독서 문화사와 밀접한 관련을 맺고 전 세계적으로 나타났음을 통시적 관점에서 고구하고자 했다. 세책 독서는 저렴한 값을 지불하고 일정한 대여 조건 하에 빌려다 읽는 새로운 독서방식을 의미한다. 18세기 들어 일반 독자가 독서의 주체로 급부상하면서 지식을 소유, 또는 공유하려는 의식이 강해졌다. 이때 원하는 책을 마음껏 사 볼 수 없는 독자는 책을 직접 구매하기보다 빌려 읽는 것을 선호하기 시작했다. 특별히 상품 가치가 높은 소설책 위주의 독서문화가 형성되면서 유럽(영국, 독일, 프랑스, 러시아, 슬로바키아 등)과 북미(미국, 캐나다), 그리고 동아시아(한국, 일본 등)에서 18-19세기에 공통적으로 세책 문화가 발달했다. 세책 문화는 오락성과 상업성을 토대로 책의 소비와 지식의 확산, 그리고 일반 독자가 출현해 만들어 낸, 독서사의 진보이자 동서양 공동의 보편적 문화유산이었음을 확인할 수 있다. 세계 여러 나라 세책 문화 사례를 통해 세책 문화의 형성 및 발달의 공통적 요소를 확인할 수 있다. 첫째, 세책업의 등장 및 발달의 중요 기반은 상업?경제적 요인에 있다. 돈(화폐)의 이용가능성이 높아지고 여가 시간의 증가, 그리고 소비 활동으로서의 독서 추구가 세책 문화를 만들어냈다. 둘째, 유럽과 북미, 그리고 동아시아 등 전 세계적으로 세책 문화가 공히 18-19세기에 융성했다는 점이다. 셋째, 특별히 소설 독서가 세책 문화 발달을 견인했다. 소설은 현실 문제와 연애담에 기반한 오락 및 교양 독서물 성격이 강한 서사였다. 기존 상층(귀족) 남성 독자와 달리 새로운 취향의 소설을 즐겨 찾는 시민과 여성 독자들이 세책을 통해 독서의 주체로 급부상하게 되었다. 넷째, 세책업은 일정한 경제 규모와 소비 활동이 가능한 대도시나 휴양지를 중심으로 발달했다. 다섯째, 도시 내 세책점의 위치 및 영업방식이 세책점의 성패를 좌우하는 요소였다. 여섯째, 일반 대중 독자의 의식 각성과 독서에 대한 인식 변화가 상업적 세책 문화를 이끌었다. 일곱째, 국가별 정치적 검열, 또는 서적 출판 및 유통 정책이 나라별 세책 문화의 성격 및 발달에 커다란 영향을 미쳤다. 여덟째, 전 세계적으로 19세기 후반-20세기 전반에 이르러 점차 세책업이 쇠퇴해 갔다. 이렇듯 전 세계적으로 보편적으로 나타난 세책 독서의 의미를 다음 몇 가지로 요약 가능하다. 첫째, 세책 독서는 여유가 있는 중간 독자층의 급성장과 소설 시대를 여는 촉매제 역할을 했다. 둘째, 독서를 매개한 의사소통의 변화를 가져왔다. 사회적, 시대적 요구와 독자의 취향을 반영한 독서물의 생산(출판, 필사)과 소비(독서) 활동은 독서 방법과 내용까지 결정짓는 요인이 되었다. 셋째, 독서 자체에 대한 인식의 변화를 가져왔다. 세책은 독서가 더 이상 진지한 학문 탐구 내지 종교적 수양 활동이 아닌, 일종의 소비 활동이자 개인적 여가 또는 취미, 교양 활동이라는 인식을 갖게 만들어 주었다. 넷째, 세책 문화는 사회 여러 분야에 걸친 융합 내지 결합을 이끄는 역할을 수행했다. 상층과 하층 독자를 하나로 묶을 수 있게 만들고, 남성 중심적 사회에서 그 차별적 경계를 허무는 역할을 했다고 평가할 수 있다. 이런 세책 문화는 전 세계적으로 공히 ‘신흥 독자층의 등장→소설의 성장→상업적 유통의 발달→문화 장려(출판 유통 검열의 완화) 정책→세책 독서의 발달’이라는 과정을 거치며 18-19세기에 그 꽃을 피울 수 있었다. 세책 문화가 발달하지 못했던 중국이나 유럽 중심부 국가들의 사정까지 살펴 세계 세책 문화의 제 특징을 아우르는 지형도를 구축하는 것이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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