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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경철 (한국교원대학교) 오아름 (청주 산남유치원)
저널정보
한국어린이미디어학회 어린이미디어연구 어린이미디어연구 제20권 제1호
발행연도
2021.3
수록면
169 - 195 (27page)
DOI
10.21183/kjcm.2021.03.20.1.16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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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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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증강현실(Augmented Reality: AR) 기반 교육용 놀이 콘텐츠를 활용한 유아의 상상적 내러티브를 탐색함으로써 이 경험이 유아에게 주는 놀이의 의미를 찾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만 5세 유아 총 24명을 연구 참여자로 하여 5주간 증강현실(AR) 기반 교육용 놀이 콘텐츠를 활용한 유아의 상상적 내러티브를 수집하고, 놀이의 의미를 알아보기 위한 참여관찰, 면담, 기타자료 수집 등의 질적 연구를 수행하였다. 연구 결과 첫째, 증강현실(AR) 기반 교육용 놀이 콘텐츠는 놀이 주제에 대한 유아들의 몰입감을 극대화하여 활동에 대한 만족감을 증대시킨다. 둘째, 증강현실(AR) 기반 교육용 놀이 콘텐츠는 유아들 간, 유아와 매체 간의 양방향적 상호작용을 풍부하게 만들어 줌으로써 창의적 사고를 증진시킨다. 셋째, 증강현실(AR) 기반 교육용 놀이 콘텐츠는 활동에 대한 유아들의 자발적이고 적극적인 참여를 고조시킨다.

목차

국문초록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유아의 상상적 내러티브
Ⅳ. 논의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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