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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민영 (한국교원대학교) 한유진 (안산대학교) 김호 (경인교육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열린유아교육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제28권 제1호
발행연도
2023.2
수록면
147 - 174 (28page)
DOI
10.20437/KOAECE28-1-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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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증강현실(AR) 기반 그림책을 활용한 디지털 놀이 사례를 통해 새롭게 재개념화되고 있는 디지털 놀이의 의미를 탐색하고 디지털 페다고지의 실천 방향을 모색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하여 경기도에 위치한 4세 학급 유아 6명과 담임교사가 연구에 참여하였다. 그 결과 연구 초기, 개별적으로 증강현실 그림책을 탐색하며 숨겨진 비밀을 찾아보던 유아들은 함께 모여 증강현실 그림책의 특성을 반영한 새로운 놀이를 만들어 갔다. 연구 중기, 증강현실 그림책의 독자였던 유아들은 그림책 속 등 장인물이 되어 극놀이를 하였으며, 그림책의 작가가 되어 이야기를 변형한 이야기 짓기 놀이를 하였다. 연구 후기, 유아들은 함께 증강현실 그림책의 내용과 표현을 소재로 한 상상의 이야기를 만드는 디지털 이야기꾼(digital homonarrans)이자, 디지털 매체를 활용하여 디지털 미디어 그림책을 만드는 창작자(creator)가 되었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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