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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유은주 (동덕여자대학교)
저널정보
강원대학교 인문과학연구소 인문과학연구 인문과학연구 제68집
발행연도
2021.3
수록면
211 - 236 (26page)
DOI
10.33252/sih.2021.3.68.2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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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선진 유학의 죽음론을 실존분석(Existential analysis)의 세가지 관점에서 재해석하여, 양자의 논리와 내용에 상당한 유사성이 존재함을 구명하였다.
첫째, ‘도덕적 자기 성찰과 죽음 인식’. 선진 유학에서 인간은 고유한 마음의 능력을 바탕으로 내재한 덕의 관점에서 스스로를 성찰함으로써 존재의 한계인 죽음을 재인식하고 삶의 가치를 실현할 수 있다고 여겼다.
둘째, ‘의미를 찾으려는 의지와 죽음 수용’. 선진 유학적 관점에서 세계는 천명이 구현되는 현장으로 의미가 충만한 곳이다. 세계 속에 존재하는 인간은 천명인 덕을 가장 가치 있게 여기고 추구하는 주체적 의지를 선천적으로 소유하고 있다. 인간은 이러한 의지를 통해 죽음의 자연성을 덕의 실현이라는 의미의 차원에서 수용할 수 있게 된다.
셋째, ‘삶에 대한 책임과 죽음 승화’. 선진 유학에서 인간은 도덕적 본성을 실현해야 한다는 책임을 천명으로 부여받은 존재이다. 인간의 생래적 책임은 군자 됨을 추구하고 정명(正名)의 실천으로 요구되는데, 죽음은 인간이 인륜적 책임의 주체로 승화하는 계기가 된다.
철학적 방법론의 근본적 차이에도 불구하고 실존분석과 선진 유학의 죽음론에서 발견되는 논리와 내용의 유사성은 죽음론이라는 유가의 사상적 자원이 임상철학에서 활용될 수 있는 가능성을 시사한다고 할 수 있다.

목차

국문초록
1. 들어가는 말
2. 도덕적 자기 성찰과 죽음 인식
3. 의미를 찾으려는 의지와 죽음 수용
4. 삶에 대한 책임과 죽음 승화
5. 나가는 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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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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