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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최임숙 (배재대학교)
저널정보
배재대학교 주시경교양교육연구소 대학교양교육연구 대학교양교육연구 제9권 제2호
발행연도
2024.8
수록면
67 - 94 (28page)
DOI
10.23115/JLAERI.2024.09.02.6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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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대학의 교양교육 교과목인 죽음학 수강생을 대상으로 죽음교육 전⋅후의죽음에 대한 태도의 변화를 탐색하였다. 또한 죽음교육에 대한 학습자의 요구와 죽음교육경험의 의미를 파악하기 위하여 주제별 서술형 응답에 대한 질적 분석을 병행하였다. 죽음태도를 2회 반복 측정하고 Wilcoxon 검증한 결과, 죽음교육 수강생 집단의 경우 죽음회피 요소는 감소하고 접근수용 요소는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죽음교육 비수강생 집단의 죽음 태도에서는 유의한 변화가 나타나지 않았다. 학습자들이 죽음학 강좌에서 얻고자 하는 것은, 죽음학 자체에 대한 호기심 해결, 죽음에 대한 새로운 의미와 관점 찾기, 상실 극복, 삶의 의미 추구 등으로 범주화할 수 있다. 대다수의 학생이 죽음에서 ‘끝’을 연상하였으며, 겪어보지 못한 일이므로 미지의 공포와 부정적 정서를 떠올렸다. 죽음교육 수강생들은, 자살하면 안 되는 이유에 대한 응답으로 빼앗길 수 없는 권리와의무, 이기적 행동, 미래의 가능성 포기, 종교적 신념 위배, 좋은 죽음이 아님, 삶의 내재적가치 포기 등을 주장하였다. 더불어, 학습자들은 죽음학 학습의 효과와 청년기 자살률 감소노력의 필요성도 함께 언급하였다. 본 연구는 교양교육으로서의 죽음교육을 통하여 나타난 죽음태도의 실제적 변화를 탐색하였고, 죽음교육에 대한 학습자 요구와 경험의 구체적 의미를 도출하였다는 의의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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