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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혁근 (Korea Railroad Research Institute) 김석원 (Korea Railroad Research Institute) 김상수 (Korea Railroad Research Institute) 이종섭 (Yujin Electric)
저널정보
한국철도학회 한국철도학회 논문집 한국철도학회 논문집 제24권 제3호(통권 제141호)
발행연도
2021.3
수록면
250 - 263 (14page)
DOI
10.7782/JKSR.2021.24.3.2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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활주방지장치는 점착계수가 낮은 선로상태에서 제동력을 제어하여 차륜의 활주 억제 등 철도차량의 제동성능을 최대한으로 발휘할 수 있게 해주는 장치이다. 본 연구에서는 TSI 규격에 따른 활주방지장치의 현차시험 항목 중 초저점착 제동시험 및 견인제동 시험에 대하여 국내 최초로 시험절차 및 시험결과의 분석방법을 제시하였다. 특히 초저점착 시험에 있어서 점착계수의 측정방법을 제안하고 UIC 541-05에서 제시한 초저점착 판별기준과 비교하여, 해당 측정방법의 유효성을 확인하였다. 또한, 초저점착 시험에서 기름과 액체 세제를 이용하여 비교 분석 시험을 수행하였으며, 두 물질 모두 유사한 점착계수 특성을 확보할 수 있었다. 마지막으로 견인제동 시험 시 기관차의 출력 및 제동력을 고려한 대차 제동 차단 선정을 위한 기준을 제시하였으며, 이를 2량 제동 체결시험 결과와 1량 제동 체결시험 결과를 비교하여 확인하였다.

목차

Abstract
초록
1. 서론
2. 본론
3. 결론
References

참고문헌 (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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