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승진 (한국예술영재교육연구원) 정현민 (서울신곡초등학교) 최선일 (동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영재학회 영재교육연구 영재교육연구 제31권 제1호
발행연도
2021.3
수록면
129 - 155 (27page)
DOI
10.9722/JGTE.2021.31.1.129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사회적 배려대상 예술영재 지원을 위한 교사 멘토 양성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기초연구로 예술영재 멘토 교사로서의 핵심역량 요인을 도출하고 이를 기반으로 사회적 배려대상 예술영재 지원을 위한 교사 멘토 양성 프로그램의 구성 방향을 제시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선행연구에서 제시한 멘토 역량에 대한 정의와 개념 및 하위 요인들을 분석하고, 도출된 멘토 역량의 하위 요인들 중 공통된 요인들을 유목화하여 문항 구성 요인들을 추출하였다. 추출된 문항은 다시 델파이(Delphi) 분석과 심층 그룹 인터뷰(FGI: Focus Group Interview)를 통하여 수정되었다. 이러한 과정을 통하여 수정된 문항으로 초·중·고등학교 현직교사 343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설문조사 결과에 대한 탐색적 요인분석을 통하여 예술영재 멘토 교사 역량 진단도구 문항을 확정하였다. 마지막으로 본 연구의 궁극적 목적인 멘토양성 프로그램의 방향성을 제언하기 위해 교사들의 학교급별, 성별, 교직경력별, 예술 관련 교과 전공 유무별, 예술 관련 전공 분야별, 영재교육 경험 유무별, 영재교육 경험교사 중 예술 영재교육 경험 유무별로 역량차이를 분석하였다. 이를 위하여 각 변인에 따른 기술통계, 대응표본 t검증, 일원배치분산 분석을 실시하여 그 결과를 도출하였다.

목차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방법
Ⅳ. 연구결과
Ⅴ. 논의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8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1-379-00162295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