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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오청식 (원광디지털대학교)
저널정보
원광대학교 원불교사상연구원 원불교사상과종교문화 원불교사상과종교문화 제87집
발행연도
2021.3
수록면
323 - 357 (3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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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고대 철학에서 ‘천명’에 대한 논의는 시대를 관통하여 다양하게 전개되었다. 특히 은주(殷周) 교체기에 주인(周人)이 공포한 천명의 가장 큰 특징은 바로 ‘덕(德)’인데, 이는 덕이 있는 군왕만이 천명을 받을 수 있는 유일한 조건으로 제시되었다. 서주가 쇠미해짐에 따라 도덕적 천명도 날로 후퇴하였고, 급기야는 원천(怨天) · 한천(恨天)의 풍조가 출현하게 되었다. 이러한 근본적 회의는 자연스럽게 천명관의 변화로 이어졌고, 명 관념에 세속적인 부귀빈천(富貴貧賤) · 생사수요(生死壽夭)와 같은 ‘명운(命運)’의 의미가 첨가되었다.
공자의 명론에는 도덕천과 명운천의 내용이 복합적으로 내재되어 있는데, “명을 알지 못하면 군자가 될 수 없다.”고 말할 만큼 지명(知命)이 강조된다. 공자는 한편으로는 ‘사문(斯文)’을 계승해야 하는 것도 천명으로 받아들였고, 한편으로는 ‘생사 · 부귀’와 같은 사람이 어찌할 수 없는 것도 천명으로 받아들였으나, 사람이 마땅히 취해야 할 태도는 불가능을 알면서도 적극적으로 행하는 진인사(盡人事)의 능동적 자세였는데, 이는 유가철학의 가장 큰 특징 가운데 하나이다.
명운천 관념의 생성이 갖는 학술사적 의미는 다음과 같다. 첫째, 도덕천은 정권 차원의 정치철학이나 명운천은 개인 차원의 인생철학이다. 둘째, 정치유학과 심성유학을 구분짓는 이론적 단서를 제공한다. 셋째, 명운 관념은 특히 도덕 중심의 유가철학과 성점(星占) 중심의 음양오행학설의 발달을 촉진하였다. 넷째, 천명의 대상이 ‘천자에서 백성으로 · 왕조의 흥망에서 개인의 생사로’ 옮겨갔고, 내용은 ‘생사와 부귀’ 등과 같은 세속적 범주로 확장됨으로써, 후대의 명론 형성에 지대한 영향을 미쳤다.

목차

요약문
Ⅰ. 머리말
Ⅱ. ‘천명’ 관념의 생성과 ‘명운천’의 등장
Ⅲ.『논어』의 ‘명운천’과 지명(知命)
Ⅳ. ‘명’ 관념의 특성과 ‘명운천’의 생성
Ⅴ. 맺음말
참고문헌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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