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변준석 (국립과학수사연구원) 임성호 (국립과학수사연구원) 나기현 (국립과학수사연구원) 김용석 (강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디지털포렌식학회 디지털포렌식연구 디지털 포렌식 연구 제15권 제1호
발행연도
2021.3
수록면
43 - 53 (1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대형 선박의 경우 규격화 되어 있는 VDR(Voyage Data Recorder)이 의무적으로 설치되어 있으며, 사고 발생 시 백업데이터를 저장하고 있는 캡슐화된 메모리가 심해에서 신호를 보내는 등 데이터를 확보·해석하기 용이한 장점이 있다. 하지만 낚시 배와 같은 소형 선박의 경우 표준화된 VDR장치가 설치되어 있지 않으며, 어획 어종의 출몰지역 및 그물을 설치해 놓은 위치를 표시해 놓은 GPS 플로터를 사용하고 있다. 소형 선박에 사용되는 GPS 플로터는 기록되는 데이터의 종류도 한정적이고, GPS 플로터 상에 표시해 놓은 어군 출몰지역, 어장 위치 등을 개인의 재산으로 보는 경향이 있어 공개되기를 기피하다 보니 데이터가 표준화 되어 있지 않다. 소형 선박 사고에 있어서 사고의 위치, 당시 항적, 사고 시각 등을 추정하기 위해 본 연구에서는 역공학 방법으로 데이터를 해석해나가는 방법을 선택하였다.

목차

요약
ABSTRACT
Ⅰ. 서론
Ⅱ. 데이터 수집 및 분석 과정
Ⅲ. GPS 데이터 추출 및 변환
Ⅳ. GPS 데이터 확인 및 검증
Ⅴ. 결론 및 향후 계획
참고문헌 (References)

참고문헌 (13)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1-036-00161454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