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은아 (대구대학교) 김은철 (대구대학교)
저널정보
이화여자대학교 이화사회과학원 사회과학연구논총 사회과학연구논총 제37권 제1호
발행연도
2021.4
수록면
5 - 31 (2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10대에서 50대에 이르는 청소년(N=150)과 성인(N=150)을 대상으로 중고제품에 대한 인식 및 이미지, 환경의식에서 어떤 차이가 있고, 중고제품 소비행동에 대한 이들 요인들의 영향력은 어느 정도인지 알아보고자 하였다. 연구결과, 청소년과 성인 모두 중고제품은 부담없고 중고제품 사용이 괜찮다는 인식에 차이가 없으나, 성인들이 청소년에 비해 부끄럽지 않고 실용적이라는 인식을 높게 형성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중고제품 거래행동의 예측요인을 분석한 결과, 성인집단에서는 중고제품에 대한 ‘매력/정감’이미지와 중고제품에 대한 수용적 인식이, 청소년집단에서는 환경관심도와 중고제품에 대한 수용적 인식이 유의한 영향력을 갖는 것으로 나타나 차이를 보였다. 이 같은 결과는 소비자들이 중고제품을 단지 경제적, 실용적 이유에서만 선택하는 것이 아님을 보여주며, 중고제품 소비촉진을 위해서는 중고제품 중고제품 소비가 친환경적 행동이라는 인식 전환을 위한 정보제공 및 캠페인성 교육이 필요함을 시사한다.

목차

국문초록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방법
Ⅳ. 결과
Ⅴ. 결론 및 논의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