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고은 (이화여자대학교) 천혜정 (이화여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소비자원 소비자문제연구 소비자문제연구 제51권 제3호
발행연도
2020.12
수록면
81 - 108 (28page)

이용수

DBpia Top 10%동일한 주제분류 기준으로
최근 2년간 이용수 순으로 정렬했을 때
해당 논문이 위치하는 상위 비율을 의미합니다.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에서는 모바일을 통해 소비자간 직접 중고품을 거래하는 현상이 하나의 트렌드로 자리잡은 것에 주목하고 소비자들이 이러한 거래에서 어떠한 경험을 하며 이러한 경험에 어떠한 의미를 부여하는지 살펴보았다. 이를 위해 소비자간 중고품 거래에 활발하게 참여하는 20, 30대 소비자 14명과 개인 인터뷰를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본 연구에 참여한 소비자들이 소비자간 중고품 거래의 가장 큰 장점으로 꼽은 저렴한 가격에는 모순된 의미가 존재하고 있었다. 중고품 구매를 합리적 소비로 여기고 있지만 동시에 이 때문에 추가 구매와 충동구매가 이루어지는 것이다. 그러나 연구 참여자들은 이에 대해 싸고 되팔 수 있다는 이유로 합리화하는 모습을 보였다. 또한 소비자간 거래 경험은 구매자라는 역할 뿐 아니라 판매자라는 역할을 수행하는 시간이었으며 자신에게 남아도는 물건을 처분한다는 측면에서 중고품 거래가 부족함이 아닌 과잉에서 나온 것일 수도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무엇보다도 이 과정에서 연구 참여자들은 다양한 종류의 즐거움과 재미를 경험하는데, 여기에는 게임, 경쟁, 선착순, 희소품 등의 요소가 개입하고 있었으며 게시 글을 읽는 것에서 다른 이들의 일상을 엿보는 재미를 느낀다고 한다. 그럼에도 중고거래 플랫폼을 이용한 익명의 소비자와의 거래를 야생과 정글로 표현하면서 불확실성으로 인한 위험에 소극적인 대처 전략을 사용하기도 하고, 자신이 소속된 커뮤니티를 플랫폼으로 활용하는 대안을 선택하기도 했다. 이러한 결과들은 경기침체와 이에 따른 절약과 검소함이라는 중고품 거래의 고전적인 의미를 넘어서 라이프스타일의 변화, 소비패턴의 변화, 중고품의 의미 변화 등 전반적인 한국소비문화의 변화를 반영하는 것임을 시사한다.

목차

요약
Ⅰ. 문제제기
Ⅱ. 중고품 거래의 시대적 변화
Ⅲ. 소비자간 중고품 거래에 대한 선행연구
Ⅳ. 연구방법
Ⅴ. 소비자간 중고품 거래 경험의 의미
Ⅵ.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83)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1-332-00148037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