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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남호현 (한국교통연구원) 김익기 (한양대학교) 김지혜 (한양대학교) 유한솔 (한양대학교) 박상준 (한국개발연구원)
저널정보
대한교통학회 대한교통학회지 대한교통학회지 제39권 제2호
발행연도
2021.4
수록면
149 - 163 (15page)
DOI
10.7470/jkst.2021.39.2.1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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통행자의 경로 선택 행태 분석은 교통정책 수립, 장래 수요 예측단계 등에서 필요하지만 자료 취득의 어려움으로 인하여 분석의 한계점이 있었다. 특히 확률적 경로 선택 방법은 통행자의 선택 행태를 모형에 반영할 수 있지만 필수자료인 대안 경로 집합 구축에 어려움이 있다. 그러므로 본 연구는 대규모 표본 자료인 내비게이션 자료를 이용하여 경로 선택 모형을 구축하고 통행자의 경로 선택 행태 분석을 수행하였다. 경로 선택 모형은 다항 로짓 모형이 가지는 IIA 특성으로 인하여 발생하는 대안 경로 간 경로 겹침 문제를 극복하고 현실적 경로 선택 행태를 가능한 반영할 수 있는 Path-size 로짓 모형을 이용하였다. 본 연구는 통행의 기종점을 시군구 단위로 집합화하고 통행거리가 100km이상의 중장거리 경로 선택 행태를 설명하였다. 모형 정산 결과에서 거리 당 요금, 고속도로 이용거리, 총 통행거리가 설명변수로 입력되었으며 통계적으로 가장 유의한 모형을 도출하였다. 또한 모형의 통계적 설명력이 가장 높은 PS 변수를 황금분할법을 이용하여 산정하고 설명변수로 추가하였다. 모형에서 통행자들은 고속도로 구간의 길이가 더 길수록 해당 통행 경로를 더 선호하는 행태를 나타내었으며, 경로 내 고속도로 이용거리가 증가할 때보다 고속도로 외 도로의 이용거리가 증가할 때 민감하게 반응하였다. 모형의 정확성 검증을 위해 내비게이션 자료를 이용하여 관측 경로 선택 비율과 예측 경로 선택 확률을 계산하고 통행 경로 내 고속도로 이용 비율 별 평균 오차율을 산출하였다. 그 결과 고속도로 이용비율이 증가할수록 오차율은 감소하였다.

목차

Abstract
초록
서론
선행연구
분석 자료 구축
Path-Size 로짓 모형 구축
경로 선택 모형 구축 결과
모형 정확성 검증
결론
References

참고문헌 (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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