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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은학 (Seoul National University) 이인묵 (Korea Railroad Research Institute) 고승영 (Seoul National University) 김동규 (Seoul National University) 조신형 (Seoul National University)
저널정보
한국철도학회 한국철도학회 논문집 한국철도학회 논문집 제22권 제9호(통권 제123호)
발행연도
2019.9
수록면
740 - 751 (12page)
DOI
10.7782/JKSR.2019.22.9.7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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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하철 이용자 또는 운영자의 입장에서 통행경로를 파악하는 것은 중요한 요소이다. 본 연구는 스마트카드 데이터와 열차 로그 데이터를 사용하여 지하철 이용자의 통행경로를 추정하였다. 이용자가 선택할 수 있는 모든 대안 경로를 고려하기 위한 경로생성 알고리즘을 개발했으며, 세 가지 통행경로 추정 방법(승차 기준 알고리즘, 하차 기준 알고리즘, 승하차 기준 알고리즘)을 제안했다. 당산-교대, 도곡-정자 기종점을 대상으로 분석을 수행했으며, 지하철 이용자의 통행 열차와 통행경로의 선택 비율을 결과로 제시했다. 본 연구에서 개발된 통행경로 추정 알고리즘의 성능을 평가하기 위하여 선행연구에서 다루었던 방법론인 다항로짓 모형과 가우시안 혼합 모형의 추정 결과와 비교분석을 수행했다. 본 연구에서 제안한 3개의 알고리즘 분석 결과, 당산-교대의 경우 승하차 기준 알고리즘의 정확도가 88.0%로 분석되었으며, 도곡-정자 분석 결과도 마찬가지로 승하차 기준 알고리즘의 정확도가 90.9%로 우수한 성능을 나타냈다. 승하차 기준 알고리즘, 이항로짓 모형, 가우시안 혼합 모형 추정 결과에서도 승하차 기준 알고리즘의 정확도가 가장 우수한 것으로 분석되었다.

목차

Abstract
초록
1. 서론
2. 문헌고찰
3. 분석 방법론
4. 사례 분석
5. 결론
References

참고문헌 (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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