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황우념 (부산대학교) 이정기 (동명대학교)
저널정보
경성대학교 사회과학연구소 사회과학연구 사회과학연구 제37집 제2호
발행연도
2021.5
수록면
1 - 25 (25page)
DOI
10.18859/ssrr.2021.5.37.2.1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한국 거주 대만인이 비공개 페이스북 그룹을 통해 대만 상품 구매가 나타나고 있는 것에 주목했다. 이에 이 연구는 한국 거주 대만인들을 대상으로 그들이 페이스북 그룹을 통해 대만 상품을 구매하는 원인이 무엇인지 확인하고자 했다. 한국 거주 대만인 226명을 대상으로 진행된 이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동질성 변인은 소셜커머스 신뢰도와 소셜커머스 이용태도에 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즉 페이스북 그룹에 동질성을 느낄수록 소셜커머스 이용에 대한 신뢰도와 소셜커머스 이용에 대한 긍정적 인식이 형성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검증이론 중 제3자 지인 요인은 소셜커머스 이용태도에 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즉 지인에 의해 페이스북 그룹에 가입한 사람일수록 소셜커머스 이용에 대해 긍정적 인식을 가지고 있었다. 셋째, 소셜커머스 신뢰도는 소셜커머스 이용태도 및 소셜커머스 상품 구매의도에 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즉 소셜커머스에 대한 신뢰도가 높을수록 소셜커머스 이용에 대한 긍정적 인식과 상품구매의도가 높았다. 넷째, 소셜커머스 이용태도는 소셜커머스 상품 구매의도에 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즉 소셜커머스 이용에 대한 긍정적 인식이 높을수록 상품 구매의도가 높았다. 본 연구는 페이스북 비공개 그룹을 통한 대만인들의 소셜커머스 구매행동의 원인을 실증적으로 규명해 냄으로써 한국 사회의 소수자인 외국인들의 소셜커머스 행동을 이해하고, 그들의 한국 생활 정착에 도움을 제시해 보고자 했다.

목차

국문초록
Ⅰ. 문제제기 및 연구목적
Ⅱ. 이론적 논의 및 연구문제(가설)
Ⅲ. 연구방법
Ⅳ. 연구결과
Ⅴ. 결론 및 논의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58)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1-305-00174464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