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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신기종 (전남대학교) 고일상 (전남대) 최수정 (전남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경영학회 경영학연구 경영학연구 제46권 제2호
발행연도
2017.4
수록면
527 - 559 (33page)
DOI
10.17287/kmr.2017.46.2.5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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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에서는 공동구매형 소셜커머스 상황에서 이용자가 추구하는 소비가치 유형을 실용적 가치, 쾌락적 가치, 사회적가치, 경제적 가치의 네 가지로 구분하고 소셜커머스 사이트 이용의 결과로서 구매자가 얻고자 추구하는 핵심가치들을 파악하고자 시도하였다. 신뢰차원을 소셜커머스 사이트 신뢰와 판매자신뢰의 두 가지 유형으로 구분하고, 각각의 신뢰 유형이 소셜커머스 만족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으며, 소셜커머스 사이트 신뢰가 판매자 신뢰로 전이되는 효과가 있는지 분석하였다. 희소성 메시지와 지역기반 제공성의 두 가지 변수를 도출하고 이러한 변수들이 소셜커머스 만족에 미치는 효과를 분석하였다. 소셜커머스 만족이 구매자의 구매 후 행동인 구전의도와 재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들을 분석하였다. 개발된 연구모형 및 연구가설을 실증분석하기 위해 공동구매형 소셜커머스를 이용해 본 경험을 가진 이용자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수행하였다. 실증분석 결과, 공동구매형 소셜커머스 이용자의 소비가치차원이 실용적 가치, 쾌락적 가치, 사회적 가치, 경제적 가치로 구분됨을 확인하였으며, 실용적 가치와 경제적 가치가 소셜커머스 만족에 긍정적으로 영향을 미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소셜커머스 사이트 신뢰와 판매자 신뢰 역시 소셜커머스 만족을 증가시키며 다시 소셜커머스 만족은 소셜커머스 구전의도와 소셜커머스 재구매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주는 것으로 밝혀졌다. 지역기반 제공성은 소셜커머스 만족에 유의한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메시지 희소성이 소셜커머스 만족에 미치는 효과는 유의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모형 및 연구가설
Ⅳ. 실증분석 및 결과
Ⅴ. 결론
참고문헌
<부록> 측정문항
Abstract

참고문헌 (7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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