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정병근 (단국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체육교육학회 한국체육교육학회지 한국체육교육학회지 제26권 제1호(통권 제78호)
발행연도
2021.4
수록면
165 - 178 (14page)
DOI
10.15831/JKSSPE.2021.26.1.165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의 목적은 체육수업에서 지각된 교사태도와 마인드셋 및 수업참여의 구조적 관계를 규명하는 것이다. 이러한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해서 편의표본추출법(convenience sampling method)을 이용하여 경기도에 소재하고 있는 4개 중학교 학생 360명을 대상으로 총 353부를 유효표본으로 사용하였다. 자료처리는 SPSS Ver 18.0과 AMOS 18.0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전체모형의 적합도 검증을 확인한 후 개별 가설들을 검정하였으며,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중학교 체육수업에서 지각된 교사태도는 마인드셋의 하위요인인 성장 마인드셋에는 정(+)적인 영향을 미쳤으며, 고정 마인드셋에는 부(-)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중학교 체육수업에서 성장 마인드셋은 수업참여에 정(+)적인 영향을 고정 마인드셋은 수업참여에 부(-)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중학교 체육수업에서 지각된 교사태도는 수업참여에 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결과를 토대로 결론지으면, 교사로서의 소명의식을 통해 교수-학습 과정에서 항상 바람직한 교사의 태도가 전제되도록 힘써야 하며, 학생들이 수업 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도록 유도하기 위해서는 학생들이 자신의 능력에 대한 변화가능성을 신뢰할 수 있도록 지도하는 것이 필요하다. 또한 교수-학습 과정에서 학생들을 지도할 때에는 항상 자상함과 공감대 형성을 비롯하여 학생들에 대한 지지와 기대 등을 반영시켜 학생들의 적극적인 수업참여를 도모해야 할 것이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결과
Ⅳ. 논의
Ⅴ.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국문초록

참고문헌 (79)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1-374-0017500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