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최정호 (대전하기중학교)
저널정보
한국체육교육학회 한국체육교육학회지 한국체육교육학회지 제23권 제3호(통권 제68호)
발행연도
2018.11
수록면
19 - 36 (18page)
DOI
10.15831/JKSSPE.2018.23.3.19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중학교 체육수업에서 교사와 학생이 경험하는 공감의 교육적 의미를 탐색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러한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체육 교사 2명과 중학교 2학년 1개 반을 선정하였으며, 연구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전형성이 강한 남학생 4명과 여학생 4명을 대상으로 2017년 3월부터 8월까지 진행하였다. 심층 면담, 참여 관찰 등을 통해 자료를 수집하였고, 수집된 자료를 바탕으로 귀납적 범주분석과 Spradley(1980)의 영역분석과 분류분석을 활용하였다. 구성원 간 검토 및 다각도 접근법에 의해 자료의 진실성을 확보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학생의 교육적 의미: 공감을 통한 올바른 인성 함양’으로, 구체적으로 ‘사고의 변화: 자기중심적 사고에서 탈중심적 사고로 변화’, ‘관계 지향적 행동의 변화: 같이 하는 가치’, ‘수업 참여 태도 변화: 갈등 참여에서 공감 참여로 변화’로 범주화하였다. 둘째, ‘교사의 교육적 의미: 호모 엠파티쿠스(homo empathicus)를 지향하며’로써, 구체적으로 ‘21세기 체육 교사상: 공감하는 체육 교사’, ‘공감과 체육수업: 교사와 학생을 잇는 연결고리’, ‘공감 문화 형성: 대증적 접근이 아닌 문화적 접근을 통해’로 범주화할 수 있었다. 이와 같은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체육수업에서 공감은 교사와 학생에게 다양한 교육적 의미를 내포하고 있으며, 더 나아가 긍정적인 학교 문화를 형성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다는 것을 기대할 수 있었다.

목차

Ⅰ. 들어가는 이야기
Ⅱ. 연구방법
Ⅲ. 연구 결과 및 논의
Ⅳ.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국문초록

참고문헌 (57)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9-374-00019136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