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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태훈 (경북대학교) 김동화 (충남대학교) 신재한 (국제뇌교육종합대학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체육교육학회 한국체육교육학회지 한국체육교육학회지 제26권 제1호(통권 제78호)
발행연도
2021.4
수록면
195 - 212 (18page)
DOI
10.15831/JKSSPE.2021.26.1.19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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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뇌기반 맨발리듬트레이닝’이 청소년의 뇌파와 두뇌활용능력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기존의 맨발리듬트레이닝을 실시한 그룹과 비교하여 효율적이고 검증된 뇌 활성화 운동프로그램을 개발하는데 그 목적이 있었다. 본 연구의 목적을 당성하기 위해 D광역시 G중학교 2학년 학생 53명의 연구대상 중 통제그룹(n=18)과 맨발리듬트레이닝 그룹(맨발그룹, n=17), 뇌기반 맨발리듬트레이닝 그룹(뇌기반 그룹, n=18)으로 나누어 2020년 9월 초부터 총 12주간 1주일에 3회 이상의 빈도로 1일 준비운동과 정리운동 각 5분씩, 본 운동 30분으로 총 40분의 운동 처치를 하였고 뇌파와 두뇌활용능력은 운동 처치 전·후 평소 운동시간대에 측정하였다. 연구결과 안정상태의 뇌파에서 Gamma파와 High-Beta파에서 뇌기반그룹이 두 그룹보다 유의하게 낮게 나타났고, SMR파에서 뇌기반그룹이 두 그룹보다, 맨발그룹이 통제그룹보다 유의하게 높게 나타났다. 각성상태의 뇌파에서 SMR파와 Alpha파에서 뇌기반그룹이 통제그룹보다 유의하게 높게 나타났다. 좌뇌 유발뇌파에서는 Mid-Beta파에서 뇌기반그룹이 통제그룹보다, SMR파와 Alpha파에서는 뇌기반그룹이 통제그룹보다 유의하게 높게 나타났다. 우뇌 유발뇌파에서는 뇌기반그룹이 통제그룹보다 SMR파, Alpha파에서 유의하게 높게 나타났고 두뇌활용능력에서는 집중력에서 뇌기반그룹이 맨발그룹과 통제그룹보다 높게 나타났다. 결론적으로 뇌기반 맨발리듬트레이닝은 청소년의 뇌파를 긍정적으로 변화시키고 집중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효과적인 운동프로그램으로 판단된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Ⅳ. 논의
Ⅴ. 결론
참고문헌
국문초록

참고문헌 (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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