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원영호 (독립연구자)
저널정보
국제뇌교육종합대학원 인성교육연구원 인성교육연구 인성교육연구 제2권 제1호
발행연도
2017.6
수록면
56 - 80 (25page)
DOI
10.46227/JCER.2.1.3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에서는 학교 교육 전반에 걸쳐 뇌활용 마음깨움 교육과정을 적용함으로써 학생들의 마음속에 잠재된 긍정적인 마음과 자존감을 일깨우고 스스로 자신의행복을 위해 노력할 수 있는 마음가짐을 정착할 수 있는 방안을 찾아봄으로써 뇌활용 마음깨움 교육과정 운영이 학생들의 두뇌활용능력과 자존감 향상에 미치는영향을 검증하는데 그 연구의 목적이 있었다. 본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서2016년 3월부터 2017년 2월 말까지 K도에 위치한 A초등학교 전교생 37명을 대상으로 연구를 실시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뇌활용 마음깨움 교육과정 운영의 효과성을 검증하기 위해서 교육과정 적용 전과 후의 변화에 대한 비교검사를 실시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뇌활용 마음깨움 교육과정 운영의 효과성을 검증할 수 있는 두 번째 도구로서 사티어 자아존중감 검사지를 활용하였다. 뇌파를 기반한 두뇌활용능력 검사는 사람의 뇌에서 발생하는 전기 신호인 뇌파를 활용하여 두뇌활용능력을 측정?분석하고 두뇌활용 과정에서 관여 하는 고도의 인지기능들을 신경생리학적 뇌파 지표들을 통해 객관적이고 정확하게 측정할 수 있다. 본 연구의결론을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뇌활용 교수?학습 모형을 적용한 활동 중심의 교과 수업과 뇌체조, 꿈 선택 행복마음 키움 활동 등 지속형 프로그램 운영, 뇌교육 인성 프로그램 등 단기 집중형 프로그램, 진로?인성캠프와 같은 1회성 프로그램 등의 체험 중심 활동으로 재구성한 뇌활용 마음깨움 교육과정 운영이 학생들의 자기사랑, 타인사랑, 공동체 사랑, 지구사랑으로 범주화한 마음깨움 덕목과 인성 함양에 효과가 있다는 것을 연구결과를 통해 알 수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