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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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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용락 (북비산초등학교) 신재한 (국제뇌교육종합대학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체육교육학회 한국체육교육학회지 한국체육교육학회지 제24권 제3호(통권 제72호)
발행연도
2019.11
수록면
27 - 40 (14page)
DOI
10.15831/JKSSPE.2019.24.3.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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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뇌기반 뉴스포츠 프로그램이 초등학생의 체력과 뇌파 및 두뇌활용능력에 미치는 효과성을 검증하는데 목적이 있었다. 본 연구의 대상은 D광역시에 소재한 B초등학교 3, 4학년 남, 여 60명으로 뇌기반 뉴스포츠수업 프로그램에 참여하는 실험집단에 30명, 일반 뉴스포츠 수업프로그램에 참여하는 비교집단에 30명씩 임의 배정 하였다. 실험집단에는 본 연구자가 개발한 뇌기반 뉴스포츠 수업원리 와 전략을 바탕으로 한 뇌기반 뉴스포츠 수업 프로그램을 적용하였고 비교집단에는 실험집단과 같은 내용으로 보편적인 뉴스포츠로 수업을 진행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뇌기반 뉴스포츠 수업프로그램을 적용한 실험집단은 비교집단에 비해 두뇌활용능력과 체력에 유의미한 차이를 보여 프로그램이 효과가 있음을 확인하였다. 둘째, 뇌파검사에서 뇌기반 뉴스포츠 수업프로그램을 적용한 학생들의 불안과 긴장상태의 뇌파는 실험집단이 비교집단에 비해 낮게 났으며 이완된 상태에서의 집중력을 나타내는 뇌파는 실험집단이 비교집단에 비해 높게 나타난 것으로 보아 전반적으로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뇌기반 뉴스포츠 수업프로그램이 학생의 두뇌활용능력의 하위요소인 인지강도, 인지속도, 집중력 향상과 두뇌스트레스 감소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한 뇌기반 뉴스포츠 수업프로그램이 효과적이라는 가능성을 탐색하였다는 점과 뇌기반 뉴스포츠 수업 원리와 전략을 적용한 교수법이 두뇌활용능력과 체력을 향상시키는데 효과적임을 검증하였으므로 향후 뇌기반 뉴스포츠 수업의 좋은 모델이 될 수 있을 것으로 생각한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 결과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국문초록

참고문헌 (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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