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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창숙 (이화여자대학교) 민영 (고려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방송학회 방송과 커뮤니케이션 방송과 커뮤니케이션 제22권 제2호
발행연도
2021.6
수록면
130 - 166 (37page)

이용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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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년 국회의원 총선을 배경으로, 이 연구는 선거 보도 평가의 주된 준거인 내용적, 형식적 공정성과 보도 품질의 관점에서 주요 방송사와 정치시사 인플루언서 채널이 선거 기간 게시한 유튜브 동영상 2,613건을 분석했다. 첫째, 형식적 공정성을 보도량, 보도 순서 및 정보원 유형을 중심으로 살펴본 결과, 인플루언서 채널은 정치 성향에 따라 보도 대상의 비중과 순서가 달라지는 편향을 뚜렷하게 나타냈다. 인플루언서 채널은 정보원 활용에서도 차별성을 드러냈는데, 제도적 정보원보다 전문가/평론가, 전통 언론, 시민 등을 활용하는 경향이 높았다. 둘째, 내용적 공정성을 논조와 관점 다양성 측면에서 살펴본 결과, 인플루언서 채널은 정파적으로 편향된 논조를 나타냈으며, 대다수가 완전한 단일 관점을 전달해 이용자가 균질적인 시각에 노출되게끔 했다. 셋째, 사실과 의견 기사의 비중, 사실성 입증 기제, 정보원 투명성 등을 중심으로 보도 품질을 분석한 결과, 방송사 채널에서는 사실 중심 보도의 비중이 높았으나, 인플루언서 채널에서는 의견 중심형이 압도적으로 많았다. 정보원 투명성은 인플루언서 채널에서 유의미하게 낮았다. 이 결과가 유튜브 저널리즘에 대해 가지는 함의를 논의했다.

목차

1. 들어가며
2. 이론적 배경
3. 연구방법
4. 연구결과
5.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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