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사이버커뮤니케이션학회 사이버커뮤니케이션학보 사이버커뮤니케이션 학보 제39권 제3호
발행연도
2022.9
수록면
137 - 198 (62page)
DOI
10.36494/JCAS.2022.09.39.3.137

이용수

DBpia Top 10%동일한 주제분류 기준으로
최근 2년간 이용수 순으로 정렬했을 때
해당 논문이 위치하는 상위 비율을 의미합니다.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3)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확장된 방송 채널로서 지상파 방송사의 유튜브 채널(YouTube channel)에 주목하였다. 최근 지상파 방송사의 유튜브 진출이 증가함에 따라 주요 지표들의 성장 수준을 변인으로 도출하여 지상파 유튜브 채널의 성과를 실증적으로 파악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지상파 유튜브 채널 124개를 대상으로 데이터 분석을 실행하여 운영 성과(구독자수 성장, 채널조회수 성장, 영상조회수 성장)와 참여 성과(소셜반응수 성장, 댓글수 성장)를 도출하였다. 분석 결과, 지상파 방송사의 유튜브 채널에서 서로 다른 성과를 발견할 수 있었다. 구체적으로 운영 성과는 KBS, MBC, SBS, EBS에서 모두 긍정적인 결과를 보였고, MBC를 제외한 KBS, SBS, EBS에서는 전체 성과 기준보다 높은 결과를 달성하였다. 채널 등급별로 운영 성과는 SBS가 모든 채널 등급에서 전체 성과 기준보다 높았고, KBS는 실버 채널과 골드 채널, MBC는 골드 채널, EBS는 브론즈 채널에서 우수한 결과를 보였다. 또한 참여 성과는 KBS, MBC, SBS, EBS에서 모두 긍정적인 결과를 보였고, KBS와 SBS는 전체 성과 기준보다 우수한 결과를 달성하였다. 채널 등급별로 참여 성과는 SBS가 브론즈 채널과 골드 채널, KBS가 실버 채널, MBC가 브론즈 채널에서 전체 성과 기준보다 높은 것을 확인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지상파 유튜브 채널의 성과를 실증적으로 분석해서 학술 연구를 위한 기초 자료를 제공하고, 실무 전략을 위한 시사점을 제공할 것으로 기대한다.

목차

요약
1. 서론
2. 선행 연구 고찰
3. 연구방법
4. 분석결과
5. 결론 및 논의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