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희진 (Seoul National University of Science and Technology) 이종우 (Seoul National University of Science and Technology)
저널정보
한국철도학회 한국철도학회 논문집 한국철도학회 논문집 제24권 제5호(통권 제143호)
발행연도
2021.5
수록면
449 - 460 (12page)
DOI
10.7782/JKSR.2021.24.5.449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철도 연동장치는 안전필수 시스템으로서 안전성확보가 필수사항이다. 연동장치의 안전성을 검증하기 위해서 프로세스를 이용한 검증, 검증된 설계방법의 사용, 모델을 이용한 방법 등 여러 가지 방법이 있다. 그 방법들 중에서 모델을 이용하여 안전성 검증을 할 수 있다. 안전성 검증을 위한 논리적인 데이터 모델을 집합이론을 이용하여 연동장치를 수학적 모델링으로 구현하였다. 연동장치는 궤도, 선로전환기, 신호 및 제어기로 구성되어 있으며, 각 시스템을 집합으로 모델링하고, 집합을 이용하여 진로와 진로제어를 시도하였다. 집합이론(부분집합, 멱집합 등)을 이용하여, 연동장치의 집합모델을 도출하였고, 도출된 진로와 제어에 대한 집합을 릴레이 로직을 이용하여 구현하였다.

목차

Abstract
초록
1. 서론
2. 연동장치 모델링
3. Sets을 이용한 연동장치 모델링
4. Simulation
5. 결론
References

참고문헌 (12)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1-557-00177006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