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성일 (안양대학교) 최은희 (마산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인적자원개발학회 인적자원개발연구 인적자원개발연구 제24권 제2호
발행연도
2021.6
수록면
143 - 168 (26page)
DOI
10.24991/KJHRD.2021.06.24.2.143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전문대학 교수자에게 적용할 수 있는 교수역량을 확인하고, 자가진단 도구를 개발하여 타당도를 검증하는 데 목적이 있다. 특히 교수역량에 대한 선행연구들이 과업수행 과정에서 확인되는 구체적인 행동특성이라는 역량의 개념적 특징이 충분히 반영되지 못했다는 점을 고려하여 선행연구의 행동지표에 대한 검토와 함께 내용전문가 협의를 통해 행동으로 확인될 수 있는 행동지표의 개발을 목표로 하였다. 이를 위해 우선 강의평가를 통해 교수활동이 우수한 교수를 대상으로 행동사건면접을 실시하여 기초모델을 설계하였고, 교내 내용전문가 협의를 통해 내용타당도 검증 및 문장의 구체성에 대해 검증을 실시하여 잠정모델을 구성하였다. 이후 교내 재직 중인 교수들을(77명) 대상으로 잠정모델에 대한 조사를 실시하였고 탐색적 요인분석을 통해 역량구조를 확인한 후 확인적 요인분석을 통해 진단도구의 타당도를 검증하였다. 그 결과 전문대학의 교수역량이 [연구], [교과목개발], [강의운영], [강의태도], [교육평가] 역량군에 따른 13개의 역량으로 구성됨을 확인하고 각 역량별 행동지표에 따른 진단도구를 개발하였다. 이를 통해 전문대학교 교수자에게 필요한 역량이 무엇인지 규명하고, 이를 기반으로 교수자 역량개발을 위한 근거를 확보하였다.

목차

요약
1. 서론
2. 이론적 배경
3. 연구방법
4. 결론 및 논의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1-325-00176623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