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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김미숙 (성신여자대학교) 임영희 (성신여자대학교) 박인혜 (광운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체육철학회 움직임의 철학: 한국체육철학회지 움직임의 철학: 한국체육철학회지 제29권 제2호(통권 제86호)
발행연도
2021.6
수록면
47 - 56 (10page)
DOI
10.31694/PM.2021.06.29.2.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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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신체·혼·영적 측면에서 통합적인 조화와 창조적 움직임으로 표현하고자 한 슈타이너의 테오소피(Theosophy)를 토대로 무용예술의 관점에서 살펴보았다. 테오소피는 슈타이너의 대표저서로 신체·혼·영적 세계에 대한 인식을 기반으로 삶의 가치에 대한 통합적 이해를 목적에 두고 있다. 이러한 이해는 무용영역에서 미처 생각하지 못했던 초감각 세계에 대한 인식과 영·혼에 대한 체계적 탐구의 필요성을 강조하게 된다. 신체를 매개로 하는 무용의 창조성과 독창성에 대한 가치는 무용이 가질 수 있는 특성이라 할 수 있다. 무용에서의 창조적인 표현은 모든 인간에 내재되어 있는 예술성에 대한 표출이며 이는 늘 어떠한 것에 대한 가치추구를 이루어 내기 위함에서 기인되었을 것이다. 무용예술 역시 인간의 정신 활동에서 기인한 것으로 생명의 표현이며 감각의 표현인 것이다. 연구는 첫째, 슈타이너의 테오소피의 개념에 대하여 살펴보았다. 둘째, 테오소피에 나타난 영·혼·육의 의미를 논의하였다. 셋째, 테오소피와 무용예술의 창조성에 대해 살펴보았다. 이러한 측면에서 슈타이너의 테오소피에 대한 영혼육의 이해는 무용예술의 창조활동을 하는데 일조할 수 있으며, 창조자와 감상자의 외적 움직임과 내적 생명력의 조화로움을 경험할 수 있다. 감각과 영혼의 진정성을 가지고 예술을 취할 때 무용의 창조성은 가치가 발현될 수 있는 것이다.

목차

요약
Abstract
Ⅰ. 서론
Ⅱ. 슈타이너 사상과 테오소피
Ⅲ. 테오소피에 나타난 인간의 본질
Ⅳ. 테오소피와 무용의 창조적 표현
Ⅴ. 결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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