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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문인식 송인호 (서울시립대학교)
저널정보
서울시립대학교 서울학연구소 서울학연구 서울학연구 제83호
발행연도
2021.5
수록면
171 - 223 (53page)
DOI
10.17647/jss.2021.05.83.17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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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양도성에는 600척씩 한 자 천자문 구간 97개의 천자문 각자성석 중 15개(89번째 천자문. 위자位字 제외) 천자문 각자성석이 현존하는 것으로 알려져 왔으나, 수차례의 현장조사를 통해서 천자문 각자성석 44개를 추가로 발견하였다. 2020년 12월 현재 한양도성에는 97개의 천자문 각자성석 중 58개의 천자문 각자성석이 현존하는 것으로 확인하였다. 본 연구는 현장조사를 통해 58개의 천자문 각자성석의 실체를 확인하였으며, 그 위치를 분석하여 나머지 39개 천자문 각자성석의 위치를 추정하였다.
본 연구의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천자문의 순서에 따라 97개로 구획된 600척의 축성구간은 암벽은 태조 시기 처음 조축당시 오도백성들이 5만8천200척을 분담하여 600척 천자문 97개 구간으로 나누어 조축하였다. 8개의 성문, 오간수문, 이간수문 등 천변과 만곡된 부분 등도 정확하게 적용되었다. 이때에는 암반구간은 천자문 600척 구간에서 제외하였다. 세종대 수축과 수리를 통하여 완성된 한양도성의 전체 길이는 5만 9천 500척이다. 600척씩 97개 구간으로 이 경우 길이는 5만 8천 200척으로 1천 300척의 차이가 있다. 이는 인왕구역의 암반뿐 아니라 백악구간의 암반 구간등도 천자문 600척 구간에서 태조시기에는 포함하지 아니하였으나 세종시기에는 암반구간도 천자문 600척 구간에 포함한 결과로 보인다.
둘째, 천자문 각자성석은 기본적으로 2가지 종류가 있다. 성자(成字), 세자(歲字) 등과 같이 천자문 한 자호만 있는 것과 일말육백척(日末六百尺), 진자육백척(辰字六百尺), 장자말육백척(藏字末六百尺), 강자육백척(崗字六百尺), 검자육백척(劍字六百尺), 영말측자육백척(盈末仄字六百尺), 거자종궐자육백척(巨字終闕字六百尺), 제말조자육백척(帝末鳥字六百尺)과 같이 앞뒤 천자문 두 개 또는 600척 또는 주자종칭자(珠字終稱字), 칭자종야자(稱字終夜字), 광자종과자(光字終果字), 진말숙자시(辰末宿字始), 인자말황자시(人字末皇字始), 장말한시(張末寒始), 한말/내자시(寒末/來字始), 여자말(呂字末), 야자종(夜字從), 열말(列末), 제말(制末)과 같이 시(始)·종(終)을 붙인 것으로 천자문 구간의 그 시작과 끝을 알 수 있는 것이다. 천자문 자호 하나로 표기된 천자문 각자성석은 대부분 그 천자문의 600척 끝 구간에서 발견된다. 이를 다시 세분화 하면 천자문 자호(~字)에 처음(始)과 끝(終/末)을 붙여 그 시종(始終)을 붙여 알 수 있게 하는 것( 천자문 자호(~字)에 六百尺을 붙여 그 시종(始終)을 알 수 있게 하는 것과 여기에 ‘시종(始終) 또는 육백척(六百尺)’이 없이 천자문 자호만 있는 것(성자成字, 세자歲字, 위자位字, 의衣, 상裳)을 포함하면 크게 3가지 종류이다. 여기에 시종(말)始終(末)중 그 하나만 붙이거나 600척을 천자문 자호의 시작과 끝을 구분한다면 5가지로 세분화할 수 있다.
셋째, 현존하는 58개의 천자문 각자성석을 통해 한양도성의 8개의 성문은 물론 남소문지 등에 대하여도 천자문 각자성석의 위치를 추론하거나 추정할 수 있는 계기가 마련됨으로써 현존하는 6개의 성문은 물론 멸실되었거나 그 위치가 이동된 혜화문, 광희문, 남소문지, 소의문과 돈의문지에 대해서도 한양도성 조축 당시 천자문 각자성석의 위치를 추론할 수 있었다. 한양도성 축성당시 97개 천자문 자호 각자중 60%인 58개를 확보하고 그 위치를 비정하였다. 600년 층위를 통하여 어떻게 변화되고 관리되었지에 대한 실증적 연구토대가 될 수 있도록 하되, 새롭게 찾은 천자문 자호 각자에 대하여는 향후 더 많은 연구가 수반되어 판독과 새로운 천자문 자호 각자의 심도 있는 연구를 기대해 본다.

목차

Ⅰ. 서론
Ⅱ. 한양도성의 구간별 천자문 자호 각자의 분포 현황
Ⅲ. 천자문 자호 각자의 유형과 위치 관계
Ⅳ. 결론
참고문헌
국문초록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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