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동일 (서울대학교) 김희은 (서울대학교) 이연재 (서울대학교)
저널정보
서울대학교 교육연구소 아시아교육연구 아시아교육연구 제22권 제2호(통권 제78호)
발행연도
2021.6
수록면
279 - 300 (22page)
DOI
10.15753/aje.2021.06.22.2.279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코로나19 상황에서 기초학습부진을 나타내는 교육사각지대 학습자에게 제공된 중재반응모형 기반(Response to Intervention) 1:1 대면 수업과 비대면 온라인 1:1 읽기 중재로 구성된 읽기 중재 프로그램의 효과성을 확인하고자 한다.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교육사각지대 학생들을 위한 RTI기반 대면 1:1 개별화 읽기 중재 프로그램의 효과는 어떠한가? 둘째, 교육사각지대 학생들을 위한 RTI기반 비대면 온라인 1:1 개별화 읽기 중재 프로그램의 효과는 어떠한가? 연구방법은 경기도 S시 소재 5개 초등학교를 대상으로 학교 단위 선별검사를 실시하여 교육사각지대 학생 48명을 선정한 후, 1:1 개별화 읽기 중재 프로그램을 제공하였다. 자격을 갖춘 석사과정 이상의 강사가 1회기 당 40분씩 총 15회기 동안 유창성, 어휘, 읽기이해 영역을 택일하여 집중적인 중재를 제공하였다. 39명의 학생은 대면 중재를 제공하였지만, 9명의 학생은 코로나19 단계가 높아짐에 따라 비대면 온라인 중재를 실시하였다. 대면-비대면 읽기 중재의 효과성은 사전-사후검사 점수의 결과 차이로 분석하였다. 그 결과. 대면 중재는 어휘와 읽기이해 영역에서만 유의한 성취 변화가 나타났으며, 영역별 진전도 발달선을 분석한 결과, 모든 영역에서 꾸준히 상승하는 그래프가 도출되었다. 비대면 중재의 경우 사전점수에 비하여 점수 향상이 있었지만 유의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논의가 제시되었다.

목차

논문요약
Ⅰ. 서론
Ⅱ. 연구 방법
Ⅲ. 연구 결과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33)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1-370-0018404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