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동일 (서울대학교) 안예지 (서울대학교) 김희은 이연재 (서울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교육심리학회 교육심리연구 교육심리연구 제34권 제2호
발행연도
2020.6
수록면
307 - 325 (19page)
DOI
10.17286/KJEP.2020.34.2.04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2020년부터 새롭게 적용된「기초학력 지원 내실화 방안」의 실효성을 높이고, 기초학력부진 학생 지원과 학습장애 진단 및 전문적 지원의 연계성을 확보하기 위해 필요한 함의를 도출하고 하는 것이다. 이를 위하여 경기도 S시 소재 5개 초등학교를 대상으로 1단계 학교단위 선별검사를 실시하고 선별된 2∼5학년 기초학력 부진 학생 49명을 대상으로 중재반응모형(RTI) 절차에 따라 2단계, 3단계 읽기중재 프로그램(각 7∼8주, 15회기, 40분)을 제공하였으며, 그 효과성을 사전-사후검사 점수의 결과 차이와 진전도 발달양상 추세선으로 분석하였다. 그 결과, 읽기유창성, 어휘영역에서 유의한 효과가 나타났으나 읽기이해 영역에서는 단계별 유의한 성취변화가 없었다. 기초학력부진 학생들의 읽기중재 영역별 진전도 추세선을 분석한 결과, 30회기 중재를 제공받은 3단계 학생들의 추세선 기울기가 2단계 학생들에 비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개별 학생의 교육적 요구에 적합한 교육적 서비스 제공을 위한 실천적 근거에 대한 논의점을 기술하였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연구 방법
Ⅲ. 연구 결과
Ⅳ. 논의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39)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0-370-00089694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