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성희 (공주대학교) 한아름 (공주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어린이미디어학회 어린이미디어연구 어린이미디어연구 제20권 제2호
발행연도
2021.6
수록면
31 - 57 (27page)
DOI
10.21183/kjcm.2021.06.20.2.31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코로나 19 대응 원격교육을 위한 유아교사의 온라인 음악활동 실태와 인식을 살펴봄으로써 유아교육 현장 지원 방안을 모색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유아교사 189명을 대상으로 온라인 설문조사를 하였다. ‘실태’에 관한 연구 결과, 원격교육을 위한 온라인 음악활동은 휴원 해제 시까지 1주 1회의 빈도로 영유아의 흥미와 관심을 고려하여 주로 노래 부르기 활동으로 계획되었다. 활동은 인터넷 웹사이트를 주로 참고하여 계획하였으며, 자료는 교사 커뮤니티 웹사이트를 통해 습득한 후 URL과 같은 온라인 콘텐츠로 활용되었다. 다수의 교사는 가정연계를 위해 앱을 사용하여 답글로 상호작용하였으며, 휴원 해제 후 주로 노래 부르기로 회상하는 활동을 했다. ‘인식’에 관한 연구 결과, 교사들은 원격교육을 위한 온라인 음악활동에 자발적 관심을 가졌으나 원장·동료 교사 권유로 시행한 경우가 가장 많았다. 또 노래 부르기 활동이 가정 연계 및 교육 효과성이 높다고 평가했으며, 원격교육을 위한 온라인 음악활동이 어느 정도 효과가 있다고 평가했다. 교사들은 자료조사와 업무 가중의 압박을 느끼고 있었으며, 원격교육을 위한 온라인 음악활동이 학습 욕구 향상 측면에서는 긍정적이나 교사-학습자 상호작용이 원활하지 못해 부정적이라고 인식하였으며, 음악 콘텐츠의 개발과 보급을 기대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는 원격교육의 실효성을 위해 온라인 음악활동의 다양한 실행 방안과 이를 지원하는 음악교육 플랫폼이 필요함을 시사한다.

목차

국문초록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Ⅳ. 논의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42)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1-070-00185956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