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신주영 (충남대학교) 박용한 (충남대학교)
저널정보
중앙대학교 한국교육문제연구소 한국교육문제연구 한국교육문제연구 제39권 제2호
발행연도
2021.6
수록면
121 - 149 (29page)
DOI
10.22327/kei.2021.39.2.121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동화를 활용한 기본운동능력 중심의 신체활동이 유아의 기본운동능력과 행복감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는데 있다. 만 3, 4, 5세 혼합연령으로 구성된 2개 학급을 각각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으로 선정하였으며, 유아의 발달적 특성 및 두 학급 간 연령 구성의 차이를 고려하여 3세유아를 제외하고 4세와 5세 13명의 유아만을 대상으로 연구를 진행하였다. 실험집단(6명)에서는 10주 동안 동화를 활용한 기본운동능력 중심의 신체활동을 실시하였으며, 통제집단(7명)은 일반적인 신체활동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주요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동화를 활용한 기본운동능력 중심의 신체활동을 경험한 실험집단의 유아들은 통제집단의 유아들보다 기본운동능력이 더 향상된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동화를 활용한 기본운동능력 중심의 신체활동을 경험한 실험집단의 유아들은 통제집단의 유아들보다 행복감이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동화 속 상황 및 등장인물의 움직임을 기본운동능력 하위 요소와 연계하여 체계적으로 명확하게 반영한 신체활동이 유아의 심신 건강과 조화로운 발달을 돕기 위한 효과적인 교수·학습 방법이 될 수 있음을 시사한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 결과 및 해석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101)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1-370-0018252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