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범문육 (한서대학교) 한상윤 (한서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만화애니메이션학회 만화애니메이션 연구 만화애니메이션연구 통권 제63호, 2021년
발행연도
2021.6
수록면
489 - 520 (32page)
DOI
10.7230/KOSCAS.2021.63.489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논문연구는 일본의 고전적인 전통 미학의식인 wabi-sabi(わび・さび)의 ‘Sabi(寂)’를 중심으로 진행한다. 이를 토대로 ‘사비’에서 ‘적색(寂色)’, ‘적심(寂心)’의 여러 측면의 의미가 일본 MUJI에 주로 구현된 모습을 분석하고, 일본고전 전통 wabi-sabi의 미학적 의식과 일본 현대 제품디자인의 융합적 응용을 설명하였다. 다양한 연구 방법을 통해 MUJI의 디자인 이념과 와비 사비 미학 특징 간의 연관성을 찾아내어 브랜드의 미학적 가치와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높이고자한다. 현대 제품디자인은 전통 특유의 미학적 의식과 제품 조형, 색상, 재질 및 디자인 이념을 결합하고, 이들 민족 특유의 문화요소를 가미함으로써 소비자가 제품을 구매하고 사용할 때 제품을 더 깊이 있게 느끼고 이해할 수 있도록 하였으며, 제품과 소비자 간의 물적 인적 교류를 높이고 소비자와 브랜드 간의 감정적 유대감을 형성한다.
MUJI 브랜드 제품의 디자인 이념에 구현된 wabi-sabi 미학 특징과 브랜드 제품의 미적인 아이덴티티 요소 그리고 MUJI 제품과 스토어 및 포스트 디자인에 재현된 ‘적색’과 ‘적심’의 미학적 특징을 분석한다. wabi-sabi 스타일의 소박함, 단조, 앙상함, 조용함, 함축적임, 간결함, 소탈함이 다분한 MUJI의 느낌을 제품 외관디자인에 충분히 표현해냈으며, 아울러 제품을 사용할 때 물질과 세상의 혼란, 인정과 명리 등 사회적 제약, 침울함에서 벗어날 수 있도록 소비자의 내면 깊숙한 곳으로부터 공감 및 동질감을 불러일으킨다.
전통 미학은 현대 디자인에 중요한 영향을 주는 요소이다. 현대 기업의 브랜드 아이덴티티 디자인 중에서는 MUJI에 대한 분석을 통해 현대의 MUJI가 추구하는 자연스럽고 소박한 아름다움이 간결함을 중요시하는 동시에 그 안에 감정을 담아내는 것을 소홀히 하지 않았음을 알 수 있다. MUJI는 안팎의 호응을 통해 ‘적색’과 ‘적심’의 호환성을 표현하며, 일본의 고전적인 wabi-sabi 미학이 현대 제품디자인에 자연스럽게 스며든 영향을 구현해 냈다. 또한 기업 브랜드 아이덴티티에 대한 소비자의 동질감 형성에도 창의적인 가이드 역할을 하였음은 분명하다. 따라서 본 연구는 wabi-sabi 전통 미학 특징을 갖고 있는 MUJI 브랜드의 다양한 사례를 분석하여, 전통미학에 대한 소비자의 동질감을 이해하고, 현대 기업의 브랜드 아이덴티티 구축에 긍정적인 역할을 하고자 한다.

목차

초록
Ⅰ. 서론
Ⅱ. 관련 문헌 조사 및 이론적 고찰
Ⅲ. MUJI에서 나타난 wabi-sabi미학의 특성 표현
Ⅳ.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