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전경남 (고려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영재학회 영재교육연구 영재교육연구 제31권 제2호
발행연도
2021.6
수록면
161 - 186 (26page)
DOI
10.9722/JGTE.2021.31.2.161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다변량 잠재성장모형을 이용하여 영재와 일반학생의 창의성과 내재동기의 종단적 변화 양상을 확인하고, 통제적·자율적 양육태도가 이러한 변화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는 것이다. 본 연구에는 한국교육종단연구2013의 1차~5차 조사 자료가 사용되었으며, 이 조사에 참여한 영재와 일반학생은 각각 725명과 6,599명이다. 창의성과 내재동기의 변화에 관한 잠재성 장모형의 분석결과, 두 변인 모두 선형적 감소를 보였다. 다변량 잠재성장모형의 분석 결과 내재동기의 초기값은 창의성의 초기값과 변화율에, 내재동기의 변화율은 창의성의 변화율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쳤다. 양육태도 중 자율적 양육은 창의성과 내재동기의 초기값과 변화율 모두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친 반면, 통제적 양육은 창의성의 초기값과 변화율에만 영향을 미쳤다. 영재와 일반학생의 두 집단에서 연구변인 간 관계가 동일한지를 검증하는 다집단 분석의 결과 자율적 양육이 창의성의 초기값과 변화율에 미치는 영향에서 유의미한 집단 간 차이가 있었고, 타율적 양육이 창의성과 내재동기의 초기값과 변화율에 미치는 영향에는 유의미한 집단 간 차이가 없었다. 본 연구의 결과를 토대로 영재와 일반학생의 창의성과 내재동기의 발달 경향을 논의하고, 후속연구를 위한 제언을 제시하였다.

목차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 방법
Ⅳ. 연구 결과
Ⅴ. 논의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56)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