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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김원석 (부산대학교) 김송길 (부산대학교) 장지웅 (한국재료연구원) 김종국 (한국재료연구원) 장영준 (한국재료연구원)
저널정보
한국트라이볼로지학회 한국트라이볼로지학회 학술대회 2021년도 한국트라이볼로지학회 제70회 춘계학술대회
발행연도
2021.4
수록면
104 - 105 (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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절삭공구의 가공환경은 크게 절삭공구 물성, 가공조건 및 윤활상태를 포함하고 있다. 특히 코팅을 통해 내마모성과 윤활성 및 가공성을 최적화하는 것이 최근 일반화된 추세이다. 이때, 이형성과 내마모 특성강화를 위해서는 사면체 비정질 카본 (tetrahedral amorphous carbon, ta-C) 코팅을 통한 접근을 하고 있다. 그러나 자장여과아크플라즈마 (Filtered Cathodic Vacuum Arc, FCVA)는 아크 방전 시 순수한Carbon ion과 함께 graphitic성질을 가지는 droplet 등에 의한 표면 결함을 발생하는 문제가 있다.
W-Y. Lee et. al 등의 사전 연구에서는, 대표적인 ta-C 표면결함은 spike, droplet, 및 pore로 분류되었으며, 특히 droplet, 및 pore는 크기가 0.3 ~ 10 ㎛ 범위인 흑연구조를 가지고 있는 것으로 파악되었다 [1].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여러가지 진공 시스템 설계 시 고정된 물리적 필터 (mechanical filter)를 활용하고 이와 동시에 양의 전압을 인가하여 순간적인 전위차에 의한 입자 제거를 할 수 있는 전기적 필터 (electrical filter)를 함께 사용하는 하이브리드 필터링 방식을 FCVA에 적용하여 ta-C 코팅의 graphitic 성질인 표면 결함 (spike, droplet)을 감소할 수 있는 방법이 등장하였다. 그러나 표면 경도는 최대 50GPa 정도이며 건식마찰 시 pore의 존재는 미끄럼 마찰 중 wear particle의 포집 기능에 따라 상대운동 중 마찰계수의 연속적 상승을 일으키는 인자로 작용하는 것을 확인하였다[2].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단점을 역으로 적용하여 윤활상태에서의 마찰 중 pore의 역할은 oil reserver ... 전체 초록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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