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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민성 (씨앤아이테크) 김정수 (부천대학교) 유인기 (씨앤아이테크)
저널정보
융복합지식학회 융복합지식학회논문지 융복합지식학회논문지 제9권 제2호
발행연도
2021.6
수록면
25 - 37 (13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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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면 유출수는 교량 측구에 설치되는 교량 배수(점배수, 선배수)시설에 의해서 배수된다. 교량 배수시설의 배수불량은 콘크리트 박리, 교량 노후화 및 교량 미관을 해치는 등 다양한 문제가 발생하고 있으므로 집수구 배수시설의 배수효율을 개선한 교량 선배수 시설이 필요하다. 또한 교량 선배수 시설의 적정한 설치를 위해서는 선배수 시스템에 대한 배수능력 분석을 통한 설치 기준의 제시가 필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교량 방호벽 선배수 시설의 단점을 개선하여 모형을 제작하고 설계에 필요한 배수능력을 분석하기 위해 수리실험을 수행하였다. 실험결과 전체 흐름 폭은 52~90cm의 범위로 배수간격 별 도로의 종경사가 커질수록 흐름 폭은 감소하였으며, 전체 차집효율은 1.5~21%의 범위로 도로의 종경사가 증가하거나 배수간격 별 동일한 종경사일 때 유입유량이 커질수록 감소하였다. 또한, 강우강도 및 차집량을 기준으로 배수 간격별 도로 조건에 따른 교량 방호벽 선배수 시설의 최대 설치 길이를 제시하였다. 이는 교량 방호벽 선배수 시설의 설계기준 제시를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이 가능할 것으로 판단된다.

목차

ABSTRACT
1. 서론
2. 교량 배수시설
3. 수리실험
4. 실험결과 및 분석
5. 결론
References

참고문헌 (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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