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오방실 (경기대학교) 김경리 (경희대학교)
저널정보
다빈치미래교양연구소 교양학연구 교양학연구 제16집
발행연도
2021.7
수록면
117 - 143 (27page)
DOI
10.24173/jge.2021.07.16.4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대학의 자체 교육인증제의 비교과 교육과정에 대한 효과성을 확인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본 연구는 2020학년도 K대학 재학생 1,957명을 대상으로 인증단계에 따른 비교과 프로그램 참여도, 만족도 및 인식의 차이에 대하여 혼합방법 삼각측량을 활용하여 비교하였다. 그 결과 첫째, 본 연구의 양적분석 및 질적분석 결과에 따르면, 본인증 단계의 학생들은 기초인증 또는 예비인증 단계의 학생보다 비교과 참여 경험 및 접근성에 차이를 보이고, 비교과 프로그램에 대한 학과 지원 및 학과 내 비교과 프로그램의 구성에 대한 만족도가 더 높았다. 둘째, 본 연구의 양적분석 결과에 따르면, 본인증 학과 학생의 기초학습능력 및 전공 심화학습능력 향상 프로그램에 대한 만족도가 유의하게 높았고, 질적분석 결과에 따르면, 기초인증학과 학생들의 전공 심화학습능력 향상 프로그램에 대한 요구가 더 많은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셋째, 양적자료 및 질적자료 분석 결과 모두 본인증 학과 학생들이 비교과 프로그램의 자기주도적 학습역량에 효과성에 대해 기초인증 및 예비인증 학과 학생과 차이를 보임을 확인할 수 있었다. 본 연구는 대학 관계자들에게 전공 교육과정과 비교과 프로그램을 통합적으로 관리하는 거버너스를 구축함으로써 학생의 자기주도적 학습역량 함양, 더 나아가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영향에 시사점을 준다는 데 그 의의가 있다.

목차

국문초록
1. 서론
2. 이론적 배경
3. 연구방법
4. 연구결과
5. 결론 및 논의점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1-005-0019109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