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윤희 (광주대학교) 진재섭 (광주대학교)
저널정보
아시아문화학술원 인문사회 21 인문사회 21 제13권 제5호
발행연도
2022.10
수록면
3,693 - 3,704 (1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비교과 프로그램에 대한 베트남 유학생의 인식 연구김 윤 희**ㆍ진 재 섭***연구 목적: 이 연구는 A대학에 재학 중인 한국어교육과, 물류무역학과, 호텔관광경영학부의 베트남 유학생의 비교과 프로그램에 대한 인식을 파악하는 데 목적이 있다.연구 방법: 연구 목적 수행을 위해 A대학에서 한국어교육, 물류무역. 호텔관광경영학을 전공하는 베트남인 학습자에게 비교와 관련된 개방형 문항을 제공하고 학습자의 인식을 기술하도록 하였다. 또한 외국인 유학생을 대상으로 한 비교과 프로그램의 설계에 고려할 만한 내용들에 대하여 5점 척도로 그 필요도를 분석하였다.연구 내용: A대학 유학생의 대다수를 차지하는 베트남인 학습자의 인식 조사 결과, 한국 학생들과 함께 수행하는 활동에 대한 요구가 높고 문화 체험 및 한국의 여러 명소들을 탐방하는 것에 대한 요구가 높음을 알 수 있었다. 또한 베트남인 학습자의 인식 조사 결과를 통해 A대학의 비교과프로그램의 개설 및 개선에 도움이 될 자료들을 탐색할 수 있었다.결론 및 제언: 조사 결과를 통해 베트남 유학생들은 다양한 체험 프로그램에 대한 요구가 높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전공별 핵심 역량 함양과 함께 체계적인 비교과프로그램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전공 연계 비교과프로그램 교육과정 검토와 취업 및 창엄 지원이나 학습 전략 개발 등에 관한 역량 강화를 위한 비교과프로그램 개발 및 개선의 필요성이 있다. 본 연구의 결과가 외국인 유학생을 위한 비교과프로그램 개설 및 개선에 보탬이 되기를 희망한다.핵심어: 베트남인 학습자, 학습자 인식, 유학생, 비교과 프로그램, 비교과 교육과정 개선□ 접수일: 2022년 9월 30일, 수정일: 2022년 10월 18일, 게재확정일: 2022년 10월 20일* 이 논문은 2022년도 광주대학교 교내연구비의 지원을 받아 수행되었음.** 주저자, 광주대학교 한국어교육과 조교수(First Author, Professor, Gwangju Univ., Email: yhkim@gwangju.ac.kr)*** 교신저자, 광주대학교 아동학과 조교수(Corresponding Author, Professor, Gwangju Univ., Email: jsjin@gwangju.ac.kr)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