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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예안 (경희대학교) 이수범 (경희대학교)
저널정보
한국호텔외식관광경영학회 호텔경영학연구 호텔경영학연구 제30권 제5호(통권 제133호)
발행연도
2021.7
수록면
37 - 56 (20page)
DOI
10.24992/KJHT.2021.7.30.05.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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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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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TV홈쇼핑 식품상품의 시연특성이 미치는 영향과 플로우와 만족도, 구매의도와의 관계를 알아보는 것이다. 연구는 2021년 4월 15일부터 20일까지 약 5일 동안 자기기입식 설문조사 방법으로 TV홈쇼핑 식품상품 방송을 시청해본 경험이 있는 소비자를 대상으로 실시하였다. 최종적으로 387부의 설문지가 분석에 사용되었다. 본 연구는 SPSS, AMOS 통계패키지를 사용하여 빈도분석, 신뢰성분석, 확인적 요인분석(집중타당성, 판별타당성), 구조방정식 모형분석을 실시하였다. 분석결과, 첫째, TV홈쇼핑의 식품상품 시연특성(정보제공성, 시연사실성, 쇼호스트매력성, 식감자극성(푸드스타일링))은 플로우에 각각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정보제공성은 부(-)의 영향을 식감자극성, 시연사실성, 쇼호스트매력성 순으로 플로우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H1은 기각, H2, H3, H4는 채택되었다. 둘째, 플로우는 시청만족도, 구매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가설 H5, H6은 채택되었다. 셋째, 만족도는 구매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가설 H7은 채택되었다. 본 연구결과를 통해 TV홈쇼핑 시청자들에게 시연특성을 구매의도로까지 이어질 수 있는 요인이라는 것이 입증되었다. TV홈쇼핑 식품상품 시연 시 식감자극성이 플로우에 가장 영향을 미치므로 방송 진행시 푸드스타일리스트의 역할을 중요성을 인지 할 수 있었으며 기업은 제품을 허위, 과장이 아닌 사실적으로 가장 맛있는 상태를 소비자들에게 보여 질 수 있도록 중요성을 인지해야한다.

목차

Abstract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방법
Ⅳ. 분석결과
Ⅴ.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국문초록

참고문헌 (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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