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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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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예안 (경희대학교) 장하원 (경희대학교) 이수범 (경희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관광연구학회 관광연구저널 관광연구저널 제34권 제1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55 - 70 (16page)
DOI
10.21298/IJTHR.2020.1.34.1.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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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TV홈쇼핑 식품 상품 구매자들을 대상으로 TV홈쇼핑 충동구매 마케팅 자극이 소비자태도, 만족도 및 추천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연구 가설을 설정하여 검증하였다. 연구를 수행하기 위해 본 연구에서는 1년 이내 TV홈쇼핑을 구매해본 구매자들을 대상으로 설문을 하였고 총 320부를 회수 그 중 307부를 실증분석에 사용하였다. 연구모형의 신뢰성 및 타당성을 검토하고 구조방정식 모형을 이용하여 총 4개의 가설을 검증하였다. 실증분석 결과 TV홈쇼핑 충동구매 마케팅 자극요인 중 제품, 가격, 쇼호스트 자극은 소비자태도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지만 촉진자극에서는 유의한 부(-)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소비자태도에 제품 자극(0.567), 쇼호스트 자극(0.330), 가격 자극(0.188), 촉진 자극(-0.124) 순으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소비자태도는 만족도, 추천의도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고 만족도는 추천의도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앞선 연구결과를 통해 더 이상 단시간에 구매욕구를 자극하는 한정수량, 마감시간 임박등 촉진 자극이 소비자태도에 좋은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나면서 제품의 품질과 가격에 대한 자극, 쇼호스트의 설명력으로 소비자태도에 긍정적인 마케팅 방향을 제시해야 한다.

목차

Abstract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모형 및 분석방법
Ⅳ. 실증분석
Ⅴ. 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
〈국문요약〉

참고문헌 (7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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