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고주희 (부산대학교) 김인신 (부산대학교)
저널정보
한국호텔외식관광경영학회 호텔경영학연구 호텔경영학연구 제30권 제5호(통권 제133호)
발행연도
2021.7
수록면
213 - 229 (17page)
DOI
10.24992/KJHT.2021.7.30.05.213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3)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직장인 온라인 커뮤니티는 항공사 객실승무원의 감정 및 행동에 많은 영향을 미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항공사 객실승무원이 직장인 온라인 커뮤니티 참여로 인한 어떠한 혜택을 지각하는지 그 요인들을 도출하고, 혜택의 하위요인들 중 감정적 애착을 유발시키는 주요 혜택 요인을 파악하고자 하였다. 또한 직장인 온라인 커뮤니티에 대한 감정적 애착이 객실승무원의 호혜적 행동의도 및 발언행동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지 고찰하고, 직무만족도에 따라 그 효과의 차이가 발생하는지 확인하였다. 설계된 모형을 검정하기 위해, 블라인드를 이용하고 있는 항공사 객실승무원을 대상으로 온라인 및 오프라인 설문조사를 수행하였다. 303개의 자료를 분석한 결과, 직장인 온라인 커뮤니티의 참여 혜택은 기능적 혜택, 사회적 혜택, 심리적&쾌락적 혜택의 세가지 요인이 도출되었고, 그 중 기능적 혜택과 심리적&쾌락적 혜택이 감정적 애착을 유발시키는 요인으로 나타났다. 항공사 객실승무원의 직장인 온라인 커뮤니티에 대한 감정적 애착은 호혜적 행동 및 발언행동에 모두 긍정적인 효과를 나타냈으며, 직무만족도가 높은 객실승무원은 직무만족도가 낮은 승무원에 비해 감정적 애착이 발언행동에 미치는 효과가 보다 강하게 작용하고 있었다. 실증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학문적 시사점 및 실무에서 활용할 수 있는 실무적 방안들을 도출하였다.

목차

Abstract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방법
Ⅳ. 분석결과
Ⅴ.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국문초록

참고문헌 (59)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1-323-00192238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