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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은비 위정현 (중앙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게임학회 한국게임학회 논문지 한국게임학회 논문지 제21권 제4호
발행연도
2021.8
수록면
117 - 129 (13page)
DOI
10.7583/JKGS.2021.21.4.1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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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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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언어 네트워크 분석을 활용하여 기능성 아이템과 장식용 아이템, 두 집단 간의 아이템 중요도 및 과금에 대한 생각을 연구하였다. 분석 결과로는 기능성 아이템을 구매하는 유저는 유료 아이템을 구매할 때 경쟁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전투력과 능력치 요소가 함유된 유료아이템의 영향을 많이 받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반해 장식용 아이템을 구매하는 유저는 자기만족감을 최우선으로 여기며, 캐릭터의 외형 변화를 통한 치장과 이러한 치장용 아이템 수집욕을 중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이들은 결과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아이템 구매를 통해 게임의 재미를 느끼고 있었으며, 나아가 게임 캐릭터를 통해 자기 자신의 투영과 ‘또 다른 나’를 인식했다.

목차

요약
ABSTRACT
1. 서론
2. 본론
3. 연구 분석 및 결과
4. 결론
REFERENCES

참고문헌 (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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