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진희 (숭의여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영유아교원교육학회 유아교육학논집 유아교육학논집 제25권 제4호
발행연도
2021.8
수록면
75 - 91 (17page)
DOI
10.32349/ECERR.2021.8.25.4.75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효과적인 교수행동에 대한 예비유아교사들의 중요도 인식수준과 실행도 인식수준을 살펴보고 그 차이를 알아보는 데 있다. 그리고 효과적인 교수행동을 실천하기 위해서 지원과 개선이 요구되는 행동특성이 무엇인지를 파악하는 데 있다. 이를 위해 142명의 예비유아교사들에게 모의수업을 진행하도록 하고, 또 서로의 모의수업을 관찰하도록 한 후 교수행동특성들에 대한 중요도와 실행도를 평정하도록 하였다. 예비유아교사들은 얼굴표정 및 시선 영역을 가장 중요하게 인식했으며, 다음으로 언어적 표현, 수업구성, 수업진행, 몸동작 및 복장의 순으로 중요도가 높게 나타났다. 실행도 측면에서는 수업구성 영역을 가장 잘 실행하고 있다고 인식했으며, 몸동작 및 복장, 수업진행, 얼굴표정 및 시선, 언어적 표현의 순으로 실행도가 높게 나타났다. 중요도와 실행도 점수 차이를 파악하기 위해 t검증을 실시한 결과, 5개 모든 영역에서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향후 개선노력을 집중해야 할 개별 특성으로는 발음의 정확성, 말하는 속도, 목소리 크기, 언어표현, 목소리의 변화구사, 시선처리, 유아들과의 눈맞춤, 수업 속도와 흐름, 진행방식 등이 도출되었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24)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