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권기남 (오산대학교) 민미희 (서경대학교) 조용남 (한국보육진흥원) 김유미 (숙명여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영유아보육학회 한국영유아보육학 한국영유아보육학 제130집
발행연도
2021.9
수록면
57 - 101 (45page)
DOI
10.37918/kce.2021.9.130.57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국내외 관련 문헌 조사, 국내 보육교사 자격 취득 관련 통계 자료 분석, 보육교사 양성기관 및 보육현장 전문가 대상 FGI 실시 결과를 토대로 보육교사의 전문성 향상을 위한 학과제 방식의 보육교사 양성체계 도입을 위한 단계별 추진 방안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보육교사 양성기관 전문가를 대상으로 반구조화된 질문을 통해 FGI를 실시한 결과, 보육교사 양성기관별 이해관계에 따라 다양한 입장이 존재했다. 둘째, 현 보육교사 양성기관이 순차적으로 준비할 수 있도록 학과제 도입 방안을 학과명 기준, 보육관련 교과목 개설 기준, 교원 기준, 대면교육 운영 기준, 보육실습 관리 기준, 보육교사 소양 교과목 이수 기준, 졸업자격 검정 기준에 따라 단기, 중장기 방안으로 제안하였다. 마지막으로 본 연구에서는 보육교사의 전문성 향상을 위해 추가적으로 필요한 제도적 개선방안을 함께 제언하였다.

목차

[요약]
Ⅰ.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Ⅱ. 이론적 고찰
Ⅲ. 연구방법
Ⅳ. 연구결과
Ⅴ.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15)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