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임장현 (위덕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디지털콘텐츠학회 디지털콘텐츠학회논문지 디지털콘텐츠학회논문지 제22권 제9호
발행연도
2021.9
수록면
1,387 - 1,395 (9page)
DOI
10.9728/dcs.2021.22.9.1387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전환교육에서 장애청소년이 나타내는 의사소통의 어려움은 학령기 뿐 아니라 성인기 삶에도 지속적인 영향을 주므로 이에 대해 체계적인 지원이 필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특수교육 전문가 포커스 그룹 면담을 통해 지역사회 및 고용 등 성인기로의 성공적인 전환을 위하여 장애청소년의 의사소통의 어려움과 지원 요구에 대해 분석하였다. 면담내용을 지속적 비교법으로 분석한 결과 1) 장애청소년의 의사소통의 어려움, 2) 장애청소년을 위해 효과적인 의사소통 전략, 3) 전환교육에서 앱 기반 의사소통 프로그램 지원 요구, 4) 앱 기반 의사소통 프로그램에 대한 요구사항이라는 4개의 대주제와 총 14개의 하위 주제가 도출되었다. 질적 연구 분석 결과를 토대로 장애청소년의 요구에 기초한 앱 기반 의사소통 교육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제안사항을 1) 장애청소년의 특성에 맞는 콘텐츠 개발, 2) 접근성을 높인 UI, 3) VR과 AR을 접목한 프로그램, 4) 자기결정력 증진을 위한 메뉴 개발 측면에서 제시하였다. 연구결과를 토대로 후속연구에 대해 제안하였다.

목차

[요약]
[Abstract]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Ⅳ. 앱 기반 의사소통 교육 프로그램 개발 제안
Ⅴ.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19)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1-004-00206938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