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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선영 (청운대학교)
저널정보
문학과환경학회 문학과환경 문학과환경 제20권 제3호
발행연도
2021.9
수록면
81 - 108 (2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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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총독부가 ‘창경원 벚꽃놀이’로 부르며 연례화한 관제행사의 총체적 풍경이 담긴 매체 담론을 근대 경관 형성과 행락 문화, 수용주체와의 관계, 식민주체의 정치적 맥락과 연계해 분석하였다. 첫째, 조선인은 ‘창경원 벚꽃놀이’의 밀집성과 익명성, 화려한 구경거리와 체험, 일회적 소속감과 환상을 통해 최초의 근대적 군중으로 탄생하였다. 둘째, 민족적, 문화적, 계급적, 성별적 구별 짓기는 전근대와 근대, 식민과 피식민, 신분과 계급, 성별과 민족 등이 뒤섞인 복잡한 비 균질성에 대한 당대인의 감각을 드러낸다. 셋째, 관련 담론은 전시상황 내내 벚꽃처럼 산화하는 군인 이미지와 후방 총후 역할을 강조하여 전시 상황을 노골적으로 선전했다.
창경원 벚꽃놀이를 중심으로 형성된 문화 현상들은 식민 주체국의 문화가 근대성의 욕망 아래 피식민지 구성원에게 새로운 맥락으로 전유되는 광경을 보여주었다.

목차

1. 경관(景觀)과 장소 기억, 의미 퇴적과 발굴
2. ‘창경원 벚꽃놀이’ 경관의 문화·정치적 의미
4. 결론
인용문헌
국문초록
Abstract

참고문헌 (6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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