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서경숙 (대법원)
저널정보
중앙어문학회 어문론집 語文論集 第87輯
발행연도
2021.9
수록면
173 - 202 (30page)
DOI
10.15565/jll.2021.09.87.173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고급 숙달도의 중국어권 한국어 학습자들의 상호문화 감수성(ISS, Intercultural Sensitivity Scale)을 알아보고, 그들의 상호문화 감수성과 한국어 성취도의 상관관계를 살피는 데에 있다. 이를 위해 서울 소재 A 대학 한국어교육센터에 다니는 76명의 ISS 설문지 응답과 그들의 학기말 성취도를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중국어권 학습자의 상호문화 감수성은 문화 차이 존중도가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상호작용 자신도가 가장 낮게 나타났다. 한국어를 배우는 중국어권 학습자들은 자국의 문화와 차이를 보이는 한국 문화에 대해서는 존중도가 높지만, 목표어 화자인 한국인과의 상호작용에서는 낮은 자신감을 보였다. 둘째, 중국어권 학습자의 상호문화 감수성과 성취도는 정(+)적인 상관관계를 보였다. 상호문화 감수성 중 상호문화 향유도가 높을수록 성취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문화 차이 존중도, 상호작용 주의도, 상호작용 자신도 순으로 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셋째, 기능별 성취도 점수와 성취도도 정적인 상관관계를 보였으나, 말하기, 듣기, 읽기, 쓰기의 성취도에 영향을 미치는 상호문화 감수성의 하위 요인들은 차이를 보였다. 말하기 점수와 가장 높은 상관관계를 보인 하위 요인은 상호작용 향유도였으며, 듣기 점수와 가장 높은 상관관계를 보인 하위 요인도 역시 상호작용 향유도였다. 반면 읽기 점수와 가장 높은 상관관계를 보인 하위 요인은 문화 차이 존중도이었으며, 그다음이 상호작용 주의도였다. 그리고 쓰기 점수와 가장 높은 상관관계를 보인 하위 요인은 상호작용 주의도였으며 그다음이 문화 차이 존중도였다. 이를 통해 구어와 문어의 성취도에 영향을 미치는 상호문화 감수성의 하위 요인이 상이하게 나타남을 알 수 있다. 본 연구는 한국어 고급 학습자를 대상으로 한 연구로, 상호문화 감수성이 높을수록 목표 언어의 성취도가 높음을 알 수 있으며, 개별 기능의 성취도에 영향을 미치는 상호문화 감수성의 요인은 상이한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국문초록
1. 서론
2. 이론적 배경
3. 연구 방법
4. 연구 결과 및 논의
5.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16)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