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교육행정학회 교육행정학연구 敎育行政學硏究 第25卷 第3號
발행연도
2007.10
수록면
177 - 196 (2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학교조직 갈등과 조직헌신성 및 조직효과성 간의 인과관계를 구조적으로 분석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연구변인들의 구조적 인과관계를 검증하기 위해 구조방정식 모형을 분석한 결과, 최종모형의 적합도 지수는 χ²=22.440(df=15, p=.097), AIC=82.440, RMSEA=.048, GFI=.976, AGFI=.929, NFI=.981, RMR=.017로 대체적으로 권장수준을 충족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 설정한 학교조직 갈등과 조직헌신성, 조직효과성의 가설적 인과관계 모형은 수용할 만한 좋은 모형으로 판단된다. 특히, 잠재변인간의 검정통계량 결과를 보면, 조직헌신성?관료적 갈등(CR=-10.01), 조직헌신성?전문적 갈등(CR=-2.03), 조직효과성?조직헌신성(CR=5.75), 조직효과성?전문적 갈등(CR=-4.97), 조직효과성?관료적 갈등(CR=-2.96)간의 인과계수는 통계적으로 유의미하게 나타났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방법 및 연구모형
Ⅳ. 연구결과 및 해석
Ⅴ.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