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교육행정학회 교육행정학연구 교육행정학연구 제23권 제2호
발행연도
2005.7
수록면
51 - 72 (2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학교조직가치와 조직효과성간의 인과모형을 실증적으로 검증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인과모형은 6개의 조직가치 측정변수(공식성, 집권성, 전문성, 자율성, 개방성, 협력성)와 4개의 조직효과성 측정변수(직무만족, 조직적응성, 조직헌신성, 직무성과), 그리고 4개의 잠재요인(관료적 가치, 이완적 가치, 문화적 가치, 조직효과성)으로 구성되어 있다. 연구결과, 잠재요인들 간의 인과계수가 의미있게 나타나 최종모형이 적합한 모형으로 검증되었다. 최종모형에서 잠재요인들 간의 경로계수를 살펴보면, 관료적 가치→조직효과성은 -.02, 이완적 가치→조직효과성은 .30, 문화적 가치→조직효과성은 .65로 이완적 가치와 문화적 가치가 조직효과성에 미치는 경로는 유의한 결과를 보였으나 관료적 가치의 조직효과성에 대한 경로는 의미가 없는 부정적 영향을 준 것으로 나타났다. 최종 인과모형의 적합도 지수는 χ²=23.638(df=26, p-value=.597), AIC=81.638, GFI=.986, AGFI=.971, NFI=.994, RMR=.002, RMSEA=.001로 나타났다.

목차

요 약

Ⅰ. 서 론

Ⅱ. 학교조직가치와 조직효과성간의 관계 탐색

Ⅲ. 연구 방법

Ⅳ. 연구결과 및 논의

Ⅴ. 결론 및 제언

참 고 문 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