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재원 (서울염리초등학교) 정바울 (서울교대)
저널정보
한국교육행정학회 교육행정학연구 敎育行政學硏究 第36卷 第3號
발행연도
2018.8
수록면
231 - 249 (19page)

이용수

DBpia Top 10%동일한 주제분류 기준으로
최근 2년간 이용수 순으로 정렬했을 때
해당 논문이 위치하는 상위 비율을 의미합니다.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최근 세대 담론의 홍수 속에 경험적인 연구가 상대적으로 부족한 교직의 세대 문제, 특히 밀레니얼세대 초등교사의 특성에 주목하여 살펴보았다. 이를 위해 Stone-Johnson(2016)의 세대 해석적 분석틀(generational interpretive framework)을 활용하여 밀레니얼세대 초등교사들의 직업 동기, 직무 인식 그리고 경력 전망을 중심으로 살펴보았다. 본 연구의 주된 방법론은 질적 연구 방법론 중 의도적 표집법에 의한 집중 면담기법이었다. 분석 결과, 첫째, 밀레니얼세대 초등교사들의 직업 선택 동기는 안정성이 가장 두드러진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직무인식과 관련하여 밀레니얼세대 초등교사들은 기성세대들과는 달리 일과 삶의 균형에 대한 지향성이 두드러졌고 이런 지향성이 직무 인식 전반에 투영되어 있었다. 마지막으로, 밀레니얼세대 교사들은 경력전망과 관련하여 낮은 승진 열망과 이에 수반된 대안적 경력 궤도(예: 교사리더, 전문상담사, 컨설턴트 등)를 모색하는 양상을 보였다. 논의 및 결론에서는 이러한 발견이 주는 이론적, 실천적 의미와 정책적 시사점에 대해 제시하였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방법론
Ⅳ. 연구 결과
Ⅴ.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24)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