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이경 한유경 민수빈
저널정보
한국교육행정학회 교육행정학연구 敎育行政學硏究 第34卷 第2號
발행연도
2016.6
수록면
97 - 118 (2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학교폭력의 보다 근본적 예방과 대처를 위해서는 피해자와 가해자 중심적 접근 에서 벗어나 이를 방관하거나 동조하는 대다수 학생의 대응행동에 좀 더 주목할 필요가 있다 는 문제인식에서 학교문화가 학생들의 학교폭력 대응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할 목적으로 수행되었다. 학생들의 학교문화와 학교폭력 대응행동에 대한 인식과 배경변인별 차이, 두 변 수 간의 영향 관계를 분석하기 위하여 전국 586개 초·중등학교의 학생 5,536명의 온라인 설문 조사 응답 자료에 대하여 기술통계, t검증, 분산분석, 위계적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결 과, 첫째, 학생들은 학교문화에 대해서 자신들의 생활태도를 제외하고는 상당히 긍정적으로 인식하고 있었다. 그러나 이러한 인식은 학교급과 학년이 올라감에 따라 그 긍정 정도가 조 금씩 감소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학교폭력을 목격한 학생들의 대응행동을 보면, 학교폭 력을 멈추기 위해 피해학생을 돕고 노력하는 학생은 절반 정도에 그쳤으며, 나머지 학생들은 공감만 하거나 외면하고 심지어 구경하고 함께 괴롭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남학생, 초 등학교 6학년생, 중학교 2학년생의 부정적 대응행동 경향이 상대적으로 높았다. 셋째, 학생들 의 학교폭력 대응행동은 학교의 문화에 의해 영향을 받는 것으로 밝혀다. 이러한 연구 결과 를 토대로 학생들의 학교폭력 대응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 변수가 학교문화임을 확인하고 학교문화 개선, 학생 집단별 맞춤형 프로그램 등 학교폭력 예방과 대책의 접근 관점 개선을 위한 정책적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9)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